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OURMET /

초당 옥수수를 활용한 간식 만들기

본문

EASY CORN RECIPE

 

수분 많은 제철 먹거리 초당 옥수수를 맛있게 즐기는 방법.

 

옥수수가 가장 맛있어지는 계절, 여름이 절정에 다다르는 8월입니다. 당도가 높지만 칼로리는 낮고, 탄수화물보다 수분이 더 많은 제철 건강 식재료인 초당옥수수는 여름철 간식으로 즐기기 좋은데요. 여름철 입맛을 돋우는 초당 옥수수를 맛있게 즐기는 법을 소개합니다. 

 

CORN COCONUT SOUP

초당옥수수에 코코넛 밀크를 더해 달큰한 맛이 배가된 옥수수 코코넛 수프. 여기에 투메릭(강황) 가루를 넣어 풍미를 살렸습니다. 아침 식사 대용으로도 좋고, 버터나 우유를 쓰지 않아 비건들도 먹기 좋은 초당옥수수 요리지요.

재료 코코넛 밀크 250ml(1과 1/4컵), 물 250ml(1과 1/4컵), 토마토 퓌레 150ml(3/4컵), 투메릭 가루 1작은술, 다진 양파 1개분, 초당옥수수 3개, 소금과 고수 적당량.

1. 초당옥수수는 껍질을 벗겨 3토막으로 잘라줍니다.
2. 큰 냄비에 코코넛 밀크, 물, 토마토 퓌레, 투메릭 가루, 다진 양파, 소금, 옥수수를 넣어 불에 올립니다.
3. 센 불에서 끓어오르면 약불로 바꿔 잘 저어가며 10~15분간 끓여줍니다.
4. 그릇에 담고 고수를 잘게 썰어 뿌려 냅니다.

 

CORN BHAJIA & FRIED PEPPER

양파나 감자 등을 바삭하게 튀겨 먹는 인도의 전통 요리인 ‘바지Bhajia’를 응용한 초당옥수수 요리. 감자를 옥수수 알과 함께 튀긴 바지 튀김, 남은 가루와 옥수수를 이용한 옥수수전, 매콤한 청양고추 튀김 등 다양한 튀김 요리에 상큼한 옥수수 오이 처트니를 함께 곁들여 먹어보세요.

재료 감자 200g, 청양고추 또는 청고추 8개, 튀김 가루 80g, 콘플라워 30g, 콩가루 40g, 쌀가루 60g, 초당옥수수 1/2개 분량의 옥수수 알, 레몬주스 3큰술, 소금 1작은술, 다진 마늘 3큰술, 곱게 다진 청양고추 2개분, 잘게 썬 고수 4큰술, 깨 또는 포피씨드 1작은술, 투메릭 가루 2와 1/2작은술, 설탕 1과 1/2작은술, 물 1컵
옥수수 오이 처트니 초당옥수수 알 1/2개분, 오이 100g, 토마토 100g, 당근 30g, 마늘 1톨, 고수 1큰술, 청양고추 2~3개, 레몬즙 1/4컵, 설탕 1큰술, 소금 1작은술

1. 옥수수 오이 처트니 재료 중 오이, 토마토, 당근, 마늘, 고수, 청양고추는 굵게 다져 나머지 재료와 함께 고루 섞어줍니다.
2. 감자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채칼로 얇게 썬 후 얼음물에 담궈줍니다.
3. 볼에 감자와 청고추, 물을 제외한 모든 재료(튀김 가루,콘플라워,콩가루등)를 넣고 고루 섞어줍니다.
4. 2의 감자는 체에 걸러 물기를 제거한 후 3과 고루 섞어 가루가 감자에 잘 붙게 합니다.
5. 깊은 냄비에 튀김용 기름을 넣고 190°C까지 오르면, 감자를 넣어 앞 뒷면이 옅은 갈색이 될 때까지 튀겨 기름기를 빼줍니다. 청양고추는 중간에 칼집을 두어 번 넣어 튀겨냅니다.
6. 볼에 남아 있는 옥수수와 가루에 물1컵을 넣고 고루 섞은 후 기름을 두른 팬에 조금씩 떠 넣어 앞뒤가 노릇노릇하게 옥수수전을 부쳐줍니다.
7. 바지 튀김과 옥수수전, 고추 튀김을 고루 담고 처트니 소스와 함께 곁들여 냅니다.

 

MEXICAN GRILLED CORN

초당옥수수에 각종 향신료와 버터를 발라 구운 그릴드 콘.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좋아하는 여름철 이색 간식이자 맥주 안주로도 훌륭한 요리죠. 사워크림이나 마요네즈, 코티하 치즈 가루를 뿌려 먹으면 정통 멕시칸 스타일의 그릴드 콘이 됩니다.

재료 초당옥수수 3개, 소금 1큰술, 후춧가루 1작은술, 고운 고춧가루 2작은술, 큐민 가루 1작은술, 가람 마살라(인도의 매운 향신료 믹스) 가루 1/4작은술, 버터 2~3큰술, 다진 고수 1큰술

1. 소금, 후추, 고춧가루, 큐민 가루, 가람 마살라 가루를 고루 섞습니다.
2. 초당옥수수는 껍질을 벗기고, 버터는 전자레인지에 20~30초간 돌려 녹입니다.
3. 그릴을 중에서  불로 달군 후 초당옥수수를  돌려가며 구워줍니다. 중간중간  색깔이  때까지 잘 구워주는데, 취향에 따라 정도껏 구워주세요.
4.  구운 옥수수에 붓을 이용해 녹인 버터를 골고루 충분히 발라주세요.
5. 4 위에 1의 가루와 고수를 뿌립니다. 취향에 따라 레몬즙을 곁들여 먹습니다.

 

editor 천혜빈

photographer 박재용

 

RELATED CONTENTS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