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GOURMET 2021. 10. 8. 10:00
무화과를 좀 더 특별하게 먹는 법

FIG

 

무화과 샌드위치나 무화과 요거트가 지겹다면 이런 건 어떨까?

 

달콤한 과육이 매력적인 무화과의 계절입니다. 이집트에서 약 4천 년 전에 심은 기록이 있을 만큼 역사상 가장 오래된 과일인 무화과는 단백질가수분해효소가 많아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 효과도 뛰어나죠. 몸에 좋고 맛도 좋은 제철 무화과를 활용한 달콤한 요리들을 소개할게요.

 

FIG GRANOLA YOGURT
제철 무화과를 요거트, 그래놀라와 곁들여 먹는 무화과 그래놀라 요거트. 달콤하게 조린 무화과 콩포트를 가미해 더욱 상큼하다. 소화를 돕는 무화과를 듬뿍 넣어 식후 디저트나 간단한 아침 식사 대용으로 두루 추천하는 메뉴다

재료 그릭 요거트 400g, 무화과 2개, 블루베리 10알, 딸기 4개, 그래놀라 1/2컵, 자몽 과육 약간, 무화과 콩포트 적당량 무화과 콩포트 무화과 5개(350g), 설탕 150g, 레몬즙 1개 분량

1 무화과 콩포트에 필요한 무화과는 반으로 썰어 설탕과 함께 냄비에 넣고 중·약불에 올립니다.
2 무화과에서 즙이 나오기 시작하면 레몬즙을 넣고 끓여 설탕을 녹인 후 5~7분간 조려 식혀주세요. 
3 요거트에 올릴 생무화과는 반으로 썰고, 딸기와 자몽 과육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4 그릇에 그릭 요거트를 담고 그래놀라, 무화과, 무화과 콩포트의 과육, 딸기, 자몽을 보기 좋게 담은 무화과 콩포트 시럽을 고루 뿌려주세요. 

 

DARK CHOCOLATE COATED FIG
달콤한 생무화과의 과육과 달콤 쌉싸래한 다크 초콜릿의 맛이 최상의 밸런스를 이루는 다크 초콜릿 무화과. 손쉬운 레시피로 누구나 도전해볼 수 있는 메뉴로 디저트나 와인 안주로도 좋습니다.

재료 무화과 10개, 다크 커버추어 초콜릿 200g, 피스타치오 20알, 코코넛 가루와 시솔트 적당량 

1 무화과는 반으로 갈라 키친타월로 단면의 물기를 닦아주세요. 
2 다크 커버추어 초콜릿을 잘게 부숴 볼에 담아주세요. 냄비에 물을 절반 정도 담아 끓이고 식힌 뒤 그 위에 초콜릿을 담은 볼을 얹어 중탕으로 고루 녹여주세요. 
3 무화과를 초콜릿에 절반만 담갔다 빼내어 종이 포일 위에 올려주세요.
4 피스타치오는 잘게 다져 뿌리고, 코코넛 가루와 시솔트를 적당량 뿌려 냉장고에 30분간 넣어 초콜릿을 충분히 굳히면 완성!

 

FIG GALETTE
버터 풍미가 가득한 갈레트에 제철 무화과를 잔뜩 올린 매력적인 요리. 바삭바삭한 갈레트의 크러스트, 아몬드 프랑지판과 크림치즈 스프레드의 부드러움, 톡톡 터지는 무화과 과육이 한데 어우러져 한입 베어 물 때마다 탄성을 자아낼 거예요. 

재료 무화과 8개 크러스트 시트 중력분 180g, 설탕 37g, 소금 3g, 차가운 무염 버터 150g, 얼음물 1~2큰술 아몬드 프랑지판(아몬드로 만든 필링) 상온 무염 버터 56g, 슈거 파우더 30g, 아몬드 가루 96g, 달걀 1개, 바닐라 추출액 1작은술, 소금 적당량 크림치즈 허니 스프레드 크림치즈 200g(또는 마스카포네 치즈 250g), 꿀 70g, 레몬 1개 분량의 제스트, 비닐라 추출액 1작은술 

크러스트 시트 만들기 
1 차가운 버터를 작은 주사위 모양으로 썰어주세요.
2 밀가루와 소금, 설탕을 체에 곱게 내린 후 고루 한 번 섞어주세요. 
3 2에 차가운 버터를 넣고 스크레이퍼를 이용해 잘게 부숴가면서 밀가루와 잘 섞습니다. 
4 마치 주먹밥처럼 부드럽게 한덩이로 뭉쳐질 때까지 얼음물을 1큰술 넣고 다시 스크레이퍼로 고루 섞어 반죽의 농도를 맞춰주세요. 물기가  부족하면 얼음물 1큰술을 더 넣으며 반죽의 농도를 맞줍니다.
5 랩을 펼쳐 그 위에 고루 뭉친 반죽을 올려주세요. 여유 공간을 두고 랩을 씌운 후 그 위에스크레이퍼를 눕혀 반죽을 편 뒤 냉장고에서 2시간 동안 휴지 및 숙성시켜주세요.

아몬드 프랑지판 만들기 
1 상온의 버터를 볼에 넣고 주걱으로 고루 섞어 크림화한 뒤 슈거 파우더를 체에 내려 버터와 고루 섞습니다. 
2 달걀은 잘 풀어 절반을 반죽에 넣고 고루 섞은 뒤 다시 나머지 달걀 절반과 바닐라 추출액을 넣고 고루 섞어줍니다. 
3 아몬드 파우더를 체에 내려 고루 섞어줍니다.

크림치즈 스프레드 만들기 
1 크림치즈를 주걱으로 고루 섞어 덩어리들을 으깬 후 꿀과 레몬 제스트, 바닐라 추출액을 넣고 고루 섞어 크림을 만듭니다.

갈레트 만들기 
1 무화과는 절반을 동그란 모양으로 썰고, 나머지 절반은 무화과 모양을 살려 반으로 가릅니다.
2 종이 포일에 밀가루를 고루 뿌린 후 냉장고에 넣어두었던 크러스트 시트 반죽을 넓게 펼치고 그 위에 덧가루를 뿌려 방망이로 밀어주세요.
3 반죽의 네 귀퉁이를 다시 가운데로 향하게 접은 후 방망이로 밀어 넓게 펼쳐주세요. 중간 중간 덧가루를 뿌려가며 붙지않게 합니다. 이 과정을 3~4번 반복한 뒤 반죽을 넓게 펼쳐주세요.
4 아몬드 프랑지판을 3의 사방 2cm정도를 남긴 후 펴바르고, 그 위에 크림치즈 스프레드를 고루 얹어주세요. 
5 4에 무화과를 골고루 올린 후 반죽의 가장자리를 접어 오븐 팬에 올립니다. 이 상태로 냉동실에 20~30분간 넣었다 뺀 뒤 접어 올린 면에 달걀흰자를 고루 바르고 설탕을 뿌려주세요. 
6 5를 185~190°C로 예열한 오븐에 40~50분간 구운 후, 취향에 따라 타임과 라벤더 잎을 고루 뿌려주세요.

 

editor 천혜빈
photographer 박재용

 

Posted by 갤러리아 G - LO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