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GOURMET 2019.11.01 19:00
가을 해물 열전

SEASON COOKING

 

재철 해산물을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요리 레시피

 

 

전어 소금구이와 곁들임 채소

가을 별미인 전어 소금구이. 고소한 맛이 일품이지만 자칫 기름질 수 있는 전어를 레몬과 바질 드레싱으로 보완하고 아삭한 아스파라거스와 상큼한 토마토를 곁들여 더욱 다양한 식감을 즐길 수 있게 했습니다.

재료 전어 3마리, 아스파라거스 8~10, 방울토마토 2~3, 레몬 1, 굵은소금 1큰술 바질 안초비 드레싱 바질 잎 6g, 안초비 1, 올리브오일 5큰술, 레몬즙 1작은술, 소금 적당량

1. 전어는 칼등을 이용해 비늘을 살살 벗겨낸 뒤 지느러미와 내장을 제거해줍니다. 손질한 전어를 흐르는 물에 씻어 굵은 소금으로 5분간 절였다가 털어냅니다.

2. 드레싱의 바질과 안초비는 굵게 다져 나머지 재료들과 함께 섞습니다.

3. 아스파라거스는 밑둥을 잘라내고, 토마토는 먹기 좋게 썰고 레몬은 슬라이스로 자릅니다.

4. 그릴에 전어와 아스파라거스, 토마토를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5. 그릇에 레몬을 보기 좋게 담은 후 전어와 아스파라거스, 토마토를 올리고 드레싱을 뿌려 냅니다.

 

 

매콤한 모둠 조개 토마토 스튜

제철을 맞아 더욱 쫄깃한 식감과 시원한 풍미를 자랑하는 조개류. 가리비와 홍합, 새꼬막, 모시조개에 다진 마늘과 칠리페퍼를 가득 넣고 토마토 스튜를 끓여보세요. 조개를 다 먹고 난 후엔 파스타를 삶아 소스에 버무려 먹어도 좋습니다.

재료 가리비 300g, 홍합 300g, 새꼬막 300g, 모시조개 300g,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양파 1큰술, 칠리페퍼 5~6, 올리브오일 1큰술, 토마토 다이스 1개분, 토마토 페이스트 2큰술, 200ml, 파프리카 파우더 1큰술, 부케가르니 1묶음, 화이트와인 50ml, 이탤리언 파슬리 4~5, 굵은소금 적당량

1. 모둠 조개는 소금물에 해감한 뒤 빡빡 문질러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깨끗하게 씻은 후 끓는 물에 살짝 데칩니다.

2. 웍에 오일을 두르고 마늘, 양파, 칠리페퍼를 볶아 향을 내줍니다.

3. 2에 토마토 다이스와 페이스트, 물을 넣어 잘 섞은 뒤 파프리카 파우더와 부케가르니를 넣고 약불에 20~30분간 뭉근히 끓여줍니다.

4. 깨끗이 손질한 조개와 화이트와인을 3에 넣고 센 불에 고루 볶아줍니다.

5. 모든 조개가 입을 벌리면 불을 끄고 파슬리를 고루 뿌려 완성

 

 

허브 솔트 대하 꼬치

살이 통통하게 오른 제철 대하를 허브 향을 낸 오일로 마리네이드해 구워 먹어보세요. 굵은소금으로 간을 하고 허브 향을 입혀 구운 대하는 가을밤 맥주 안주로도 더할 나위 없죠.

재료 대하 6~7마리, 굵은소금 1큰술

마리네이드 양념 민트 2~3줄기, 타임 2줄기, 타마릭 1작은술, 커민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라임 즙 1작은술, 소금 적당량

1. 대하는 이쑤시개를 이용해 내장을 제거하고 가위로 수염, 물총을 제거한 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애줍니다.

2. 사용할 꼬치는 30분간 물에 담가둡니다.

3. 볼에 마리네이드 양념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어줍니다.

4. 손질한 대하에 마리네이드 양념과 굵은소금을 적당히 뿌려 1시간 정도 재워두었다가 꼬치에 꽂아 그릴에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지 굴짬뽕

가을 낙지와 생굴은 쇠해진 기력을 보충해주는 훌륭한 보양식 재료입니다. 무와 배추, 청경채 등 식감이 다른 채소를 듬뿍 넣고 맑게 끓여낸 낙지 굴짬뽕은 보양식으로도, 해장 음식으로도 안성맞춤이죠.  

재료 낙지 2~3마리(150g), 생굴 한 줌(150g), 1/4, 청경채 3~5, 배춧잎 3, 홍고추 1, 대파 1, 마늘 5, 카놀라유 2큰술, 마른 고추(페퍼론치노) 4~5, 굴소스 1스푼, 치킨 파우더 3스푼, 1, 밀가루 적당량

1. 낙지는 내장을 제거한 뒤 밀가루로 주무르듯 빠닥빠닥 문질러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굴은 소금물에 해감해줍니다.

2. 청경채는 밑둥을 잘라내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무는 얇게 나박 썰고, 배춧잎도 같은 크기로 썹니다.

3. 홍고추와 대파는 어슷 썰고, 마늘은 편 썰기 합니다.

4. 웍에 오일을 두른 후 마늘과 마른 고추를 함께 넣고 볶아 향을 낸 뒤 나머지 채소들을 한데

넣어 볶아줍니다.

5. 냄비에 육수 재료(물과 치킨 파우더)와 무를 넣고 팔팔 끓인 뒤 낙지와 굴, 4의 볶은 채소들을 함께 넣고 8~10분 정도 끓여 굴소스로 간을 하면 끝.

6. 낙지가 빨갛게 익고 뽀얀 국물이 나면 그릇에 담아 냅니다.

 

 

editor 천혜빈

photographer 정지안

styling 최지현(초이스 테이블)

 

 

Posted by 갤러리아 G - LO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