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OURMET /

가을 요리 추천! 굴을 활용한 요리 3가지

본문

IT'S OYSTER


살이 통통하게 오른 신선한 굴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가을!

제철 굴 본연의 맛을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요리 3가지를 소개합니다.



OYSTER ROCKEFELLER

싱싱한 생굴을 먹어도 좋지만, 여러 가지 소스를 얹어 다채로운 맛의 향연을 즐기는 것이 오이스터 록펠러의 묘미. 소스가 달라질 때마다 다채롭게 바뀌는 굴의 매력을 느끼기에 더할 나위 없는 메뉴입니다. 만들어둔 소스는 파스타 등 다른 요리에 활용해도 좋아요.


재료 석화 10개, 굵은 소금 100g, 레몬, 타바스코 시금치 소스 시금치 100g, 양파 1/4개, 마늘 1~2톨, 버터 10g, 생크림(50ml), 빵가루 5큰술, 파마산 치즈 3큰술, 소금, 후추 적당량 핫 토마토 소스 핫소스 1큰술, 토마토 소스 1컵(토마토 홀 2~3개, 다진 양파 1큰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허브 1작은술, 월계수 잎 1장, 올리브오일 1큰술, 소금, 후추 적당량), 빵가루 5큰술, 파마산 치즈 3큰술 허브 버터 소스 허브 1컵(파슬리, 차이브, 타라곤, 딜), 마늘 3~4톨, 버터 1/2컵, 레몬 제스트 1/4작은술, 레몬즙 1작은술, 소금, 후추 적당량 샬롯 아이스 소스 샬롯(적양파) 1개, 핑크 페퍼 5알, 소금 1/4작은술, 흰 설탕 1/4작은술, 화이트와인 비네거 1/2컵, 레몬 제스트 1/4작은술


만드는 법  시금치 소스 1. 시금치와 마늘은 핸드 블렌더로 곱게 갈고, 양파는 굵게 다진 후 버터를 두른 팬에 고루 볶는다. 2. 양파를 볶은 팬에 시금치를 넣고 생크림을 넣어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저어가며 익힌 후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3. 파마산 치즈를 갈아 빵가루와 함께 그릇에 담아 고루 섞는다. 4. 손질한 석화 위에 시금치 필링과 3을 고루 올려 240℃로 예열한 오븐에 10분간 익힌다. 5. 기호에 따라 레몬과 타바스코를 곁들여 먹는다. 핫 토마토 소스 1. 핫소스와 토마토 소스를 고루 섞는다. 2. 강판에 간 파마산 치즈와 빵가루를 고루 섞는다. 3. 손질한 석화 위에 1과 2를 고루 올려 240℃로 예열한 오븐에 10분간 익힌다. 허브 버터 소스 1. 허브와 마늘은 핸드 블렌더로 곱게 갈고, 버터는 녹인다. 2. 볼에 모든 재료를 한데 담아 손질한 석화 위에 올려 오븐에 익혀 낸다. 3. 레몬 제스트와 딜로 장식한다. 샬롯 아이스 소스 1. 샬롯은 다지고, 핑크 페퍼는 으깬다. 2. 모든 재료를 한데 넣고 중불에 30분간 끓인 뒤 식힌다. 3. 그릇에 담아 3시간 정도 얼린 뒤 꺼내 조금씩 뒤저어준 후 다시 얼려 살얼음 상태로 만든다. 4. 손질한 석화 껍질에 1/2스푼씩 올려 차게 먹는다. 오이스터 록펠러 만들기 1. 굴은 숟가락을 이용해 한 번에 잘 떼어낸 후 연한 소금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석화 안에 굵은소금을 조금씩 깐 뒤 굴을 올려 고정한다. 3. 오븐은 240℃로 예열하고, 준비한 소스들을 굴 위에 올려 오븐에 굽는다.



OYSTER POT RICE

바다 향이 향긋하게 퍼지는 굴 솥 밥. 만들기도 쉽고 영양가도 높아 가을철 입맛을 돋워주는 보양식으로 추천해요. 무와 쪽파, 볶은 은행을 넣어 영양의 균형을 맞추고 부족한 식감을 살려 더욱 감칠맛이 나는 요리입니다.


재료 굴 100g, 쌀 200g, 물(디포리 육수) 180ml, 무 80g, 쪽파 1~2줄기, 은행 8~10알 간장 양념 간장 1큰술, 다진 쪽파 1작은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고춧가루 1/2작은술, 매실청 1/2작은술, 참기름 2~3방울, 깨 적당량


만드는 법 1. 쌀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체에 받쳐 30분 정도 불린다. 2. 굴은 연한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3. 무는 얇게 채 썰고, 쪽파는 무와 같은 길이로 썬다. 은행은 마른 팬에 노릇하게 달달 볶아 껍질을 벗긴다. 4. 냄비에 불린 쌀과 물(육수)을 넣고 그 위에 무와 쪽파, 은행을 먹기 좋게 올린 뒤 뚜껑을 덮고 센 불에 끓인다. 5. 4의 냄비가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5분간 끓이다가 다시 약불로 줄여 10분간 끓인다. 6. 다 끓었으면 뚜껑을 열고 재빨리 씻은 굴을 넣은 후 10분간 뜸 들여 마무리한다. 먹을 때 굴이 뭉개지지 않게 살살 섞어 낸다.



OYSTER & MUSHROOM SALAD

굴과 버섯을 씹을 때 느껴지는 쫄깃한 식감의 조화가 일품인 메뉴. 자칫 비릴 수 있는 굴에 루콜라와 쑥갓 같은 쌉싸름한 잎채소와 레몬즙의 상큼함을 더해 환상의 궁합을 자랑해요.


재료 굴 200g, 노랑느타리버섯 100g, 팽이버섯 80g, 루콜라 50g, 쑥갓 30g, 마늘 4~5톨, 페페론치노 1~2개, 올리브오일 3큰술, 레몬즙 3큰술, 소금, 후추 적당량


만드는 법 1. 굴은 연한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한다. 2. 버섯과 루콜라, 쑥갓은 먹기 좋게 자르고, 마늘은 편 썬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페페론치노를 넣어 향을 내며 볶는다. 4. 3의 팬에 버섯을 한데 넣어 볶다가 굴을 넣고 함께 볶으며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5. 볶은 굴과 버섯을 살짝 식힌 뒤 루콜라, 쑥갓을 함께 버무린 후 레몬즙을 뿌려 그릇에 담아 완성한다.


editor 천혜빈

photographer 최승혁

styling 최지현 (초이스테이블, @CHOIS_TABLE)



RELATED CONTENTS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