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OURMET /

영양분이 가득 담긴 뿌리채소 레시피 4선

본문


THE ROOTS

 뿌리채소가 가장 맛있는 계절인 봄.  길고 혹독한 추위를 견뎌내고 사시사철 영양분을 그득 담은 뿌리채소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레시피들을 소개합니다.



GRILLED ROOT VEGETABLES & HUMMUS

베이비 캐럿, 펜넬, 셀러리악과 레디시에 연근까지. 영양도, 효능도 다양한 여러 가지 뿌리채소를 구워 후무스에 곁들여 먹는 메뉴. 병아리콩과 함께 세계 12대 슈퍼 푸드 중 하나인 셀러리악을 넣어 만든 후무스로 단백질도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영양 만점 메뉴입니다.


재료 베이비 캐럿 5~6개, 펜넬 1/2개, 셀러리악 1/4개, 적양파 1/2개, 레디시 3~4개, 연근 1/4개, 통마늘 2개, 렌틸콩 1/2컵, 레몬밤 5g, 올리브오일 3큰술, 소금, 후춧가루 적당량 

후무스 삶은 병아리콩 2컵, 삶은 셀러리악 120g, 레몬즙 1/2개 분량, 참깨 2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 1작은술, 물 1/2컵, 올리브오일 1/4컵


후무스 만들기 

1. 병아리콩은 3배 분량의 물에 6시간 이상 불린 뒤 냄비에 넣고 40분간 충분히 삶습니다.

2. 셀러리악은 적당히 썰어 끓는 물에 10분간 삶아줍니다.

3. 믹서에 1, 2와 레몬즙, 참깨, 마늘, 소금, 물, 올리브오일을 넣고 곱게 갈아주세요.


만드는 법

1. 렌틸콩은 냄비에 2배 분량의 물과 함께 20분 정도 삶아 채반에 쏟아냅니다. 이때 뚜껑을 덮고 팔팔 끓인 뒤 약불로 줄여 천천히 졸이듯 익혀주세요.

2. 뿌리채소(당근과 펜넬, 셀러리악, 적양파, 레디시, 연근)와 마늘은 껍질째 깨끗이 씻어 한입 크기로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3. 볼에 2를 담고 레몬밤,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를 넣어 가볍게 버무립니다.

4. 예열한 그릴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3을 올려 노릇하게 굽습니다.

5. 오븐 팬에 4를 담고, 200°C로 예열한 오븐에 25~30분간 굽워줍니다. 

6. 그릇에 후무스 3~4큰술을 펴 담고, 삶은 렌틸콩과 구운 뿌리채소들을 먹기 좋게 올린 뒤 올리브오일을 끼얹어주세요.



ROOT VEGETABLE GRATIN

당근, 감자, 자색고구마와 골든 비트 등 알록달록한 색감의 다양한 뿌리채소를 한꺼번에 섭취할 수 있는 좋은 메뉴. 버터와 생크림의 풍미가 달콤 짭조름한 뿌리채소들과 잘 어울려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의 입맛을 사로잡는 음식입니다.


재료 당근 1개, 감자 2~3개, 자색고구마 2~3개, 골든 비트 1개, 버터 5g, 생크림 1컵, 다진 마늘 1작은술, 타임 2~3줄기, 빵가루 10g, 소금, 후춧가루 적당량


만드는 법

1. 당근, 감자, 고구마, 비트는 껍질을 벗겨 최대한 얇게 슬라이스한 후 각각 찬물에 담궈줍니다. 

2.오븐 전용 그릇에 버터를 둘러 코팅하고 절반분량의 생크림을 붓습니다. 

3. 2의 그릇에 찬물에서 빼낸 1을 사선으로 보기좋게 둘러 담고, 남은 생크림을 골고루 적시듯 부어주세요. 

4. 3에 다진 마늘, 타임,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간하고, 파마산 치즈 가루를 고루 뿌린 뒤 포일로 덮습니다. 

5. 4를 200°C로 예열한 오븐에 25~30분간 구워줍니다. 

6. 오븐에서 꺼내 포일을 벗겨내고 윗면에 남은 파마산 치즈 가루와 빵가루, 타임을 뿌려 5분간 더 구워 노릇노릇해지면 꺼냅니다. 



ROOT VEGETABLE SALAD

뿌리채소를 익히지 않고 얇게 썰어 재료 본연의 맛을 그대로 즐길 수 있는 샐러드. 피로 회복에 좋은 파스닙과 수분 가득한 레디시, 달콤하고 모양도 예쁜 수박무를 넣어 보기에도 좋고 먹기도 좋죠. 올리브 드레싱과 페타 치즈로 부족한 간을 맞추면 영양소도 풍부해져 더욱 좋습니다.


재료 수박무 1개(300g), 레디시 6~8개, 파스닙 1/4개, 어린잎 새싹 10g, 페타 치즈 2큰술

올리브 드레싱 올리브오일 2큰술, 화이트와인 식초 2큰술, 다진 허브(딜, 오레가노, 바질) 1큰술, 소금, 후춧가루 적당량


만드는 법 

1. 볼에 드레싱 재료를 한데 넣어 고루 섞어줍니다.

2. 수박무, 레디시, 파스닙의 껍질을 벗긴 뒤 한입 크기로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3. 어린잎 새싹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앱니다.

4. 볼에 손질한 뿌리채소와 어린잎 새싹, 페타 치즈를 넣어 고루 섞습니다. 

5. 접시에 채소들을 고르게 펴 담고 드레싱을 뿌려줍니다.



ROOT VEGETABLE CHIPS

연근, 고구마, 비트 등 뿌리채소들을 이용해 만드는 칩. 평소에 채소를 잘 먹지 않는 사람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하고 소금간을 하지 않으면 아이들 영양 간식으로도 제격이다.


재료 통연근 400g, 고구마 1개, 비트 1/2개, 식초 1큰술, 소금 1큰술, 다진 허브 1큰술, 기름 적당량


만드는 법

1. 연근은 껍질째 깨끗이 씻어 얇게 썰어줍니다.

2. 1의 연근을 10분간 식초 물에 담가 떫은맛을 없앤 후 흐르는 물에 씻어 키친타월로 물기를 없애주세요.

3. 튀김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180°C로 예열해 연근을 노릇하게 튀겨냅니다.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할 경우 180°C에서 10분, 뒤집어서 5분, 다시 뒤집어서 5분 작동시킨다. 이때 에어프라이어의 종류와 연근 양에 따라 온도와 시간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튀긴 연근을 채망에 받쳐 기름기를 제거하고, 소금과 허브를 뿌려 식혀줍니다. 

5. 연근과 함께 고구마와 비트로 다양한 색상의 칩을 함께 만들어주세요. 고구마와 비트는 식초물을 생략하고 연근과 같은 방법으로 튀기면 된답니다.


editor 천혜빈

photographer 최승혁

styling 최지현(초이스테이블, @CHOIS_TABLE)


RELATED CONTENTS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