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OURMET /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정월대보름에 먹는 음식은?

본문

 

 

2월 14일, 오늘은 밸런타인데이입니다. 많은 분들이 밸런타인데이에 설레는 하루를 보내고 계실 텐데요. 올해 2014년 2월 14일은 가장 큰 보름이라는 뜻의 음력 1월 15일 정월대보름이기도 하답니다.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많은 세시풍속이 전해지는 정월대보름에는 신라시대부터 지켜온 명절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날에는 마을 수호신에게 질병, 재앙으로부터 벗어나 농사나 고기잡이 등 모든 것이 잘 이루어지도록 도와달라는 ‘동제’를 지냈다고 합니다.

또한 정월대보름에는 호두나 밤, 잣과 같은 견과류를 먹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땅콩이나 밤, 호두, 잣 등의 부럼을 자기 나이 수대로 깨물며 1년 동안 부스럼이 나지 않고 무사히 보내길 기원하는 의미로 부럼을 깨물어 먹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갤러리아 명품관 고메이 494에서 준비한 정월대보름 음식, 그 중 가장 고소한 그리고 달콤한 견과류 음식을 소개합니다.

 

 호두와 애플잼이 아낌없이 듬뿍 들어 있는 타르틴의 피칸파이는 엄청난 두께감을 자랑하죠.
호두의 고소함과 애플잼의 달콤함이 조화로운 타르틴의 피칸파이, 좀 더 달콤하고 그리고 이색적인 맛을 원하시는 분들은 위에 아이스크림을 한 스푼을 턱 하니 올려 먹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타르틴의 피칸파이는 가족들과 한 쪽씩 나누어 드시는 것은 어떨까요?

 

 진한 초코 맛의 브라우니 속에 호두와 초코칩이 들어있는 피칸 브라우니는 친구들과 함께 하기 좋은 디저트죠. 낱개로 개별포장 되어 있어 선물용으로도 좋고요. 진한 커피와 혹은 부드러운 밀크와 잘 어우러진답니다.

 

 피칸 브라우니와 타르틴의 베스트 메뉴 중 하나인 바나나 케이크입니다.
반듯한 네모 셰입의 상큼하고 부드러운 레몬크림치즈가 필링 되어 있으며 케이크 위에도 레몰크림치즈와 호두, 코코넛 슬라이스를 위에 살포시 얹어 만든 케이크입니다. 촉촉하고 쫀득한 식감을 자랑하며 바나나가 중간중간 씹히는 맛이 일품입니다.
견과류를 거부하는 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답니다.

 

 씹을수록 고소한 견과류가 듬뿍 들어간 에릭케제르의 스페셜 피칸파이입니다.
윤기가 좌르르 흘러 굉장히 먹음직스러워 보이지 않으세요?
친구들 혹은 가족들과 한 쪽씩 나누어 우유 혹은 커피 한잔과 함께 즐거운 다과시간을 갖기에 좋은 디저트죠. 에릭케제르의 피칸파이 디저트라면 몸이 즐겁게 건강해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거랍니다.

 

 다음은 이로 부럼을 깨어 먹을 수 있는 코너, 식품관의 ‘견과’ 코너로 이동해 보았습니다.
VINO494를 지나면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는 견과 코너에는 땅콩, 호두, 밤, 잣, 피스타치오, 아몬드 등 다양한 견과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 코너를 방문해주고 있었는데요.
모든 견과류 들은 보관과 휴대가 편리하도록 투명 용기에 하나하나 개별 포장되어 있으며 굉장히깔끔해 보입니다.

견과류가 몸에 좋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시죠?
여기서 잠시, 견과류의 효능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1. 호두

 가장 많이 즐겨 드시는 호두는 엽산이 풍부하여 뇌 기능을 활성화 해주어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향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 모발, 노화방지에 좋은 효능을 주며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땅콩

 두 번째는 땅콩입니다. 땅콩에 함유되어 있는 필수 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조절하여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피로회복에도 아주 좋으며 비타민 E가 향산화 작용을 도와서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단, 땅콩은 우유와 함께 드시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3. 아몬드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아몬드는 오도독 오도독 씹어먹는 소리(?)가 매력적이죠. 비타민 E, 인, 칼륨과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몬드는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은 채 살짝 볶아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피스타치오

 섬유질과 비타민 B6,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피스타치오는 저지방과 저칼로리 견과류로 심장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설탕을 팬에서 살짝 녹인 후 껍질을 깐 피스타치오를 넣어 살짝 볶아주신 후 말려주시면 달콤한 피스타치오가 완성되어 아이들 간식으로도 제격이랍니다.^^

 

5. 밤

 겨울철 간식으로 꼭 생각나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군밤과 군고구마가 아닐까 싶은데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밤, 밤은 생으로 까서 먹어도 쪄서 먹어도 구워서 먹어도 맛있습니다.
심지에 밥에 넣어서 먹어도 맛이 좋고요.
밤은 총 13종류로 분류되며 대표적으로 한국, 일본, 서양 4종류로 구분이 되는데요.
그 중 한국밤은 가장 품종이 우수하고 맛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밤은 피부를 윤기 있게 가꿔주며 머릿결을 부드럽게 해주며 노화를 예방해줍니다.
또한 감기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알코올 분해를 도와주어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수 많은 효능을 갖추고 있는 밤, 올 정월보름날에는 맛있는 밤을 냄비에 푹 쪄서 혹은 가족들과 한 자리에 모여 앉아 한 알씩 까서 드셔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 밖에도 쌀, 팥, 콩, 조, 수수를 넣은 오곡밥과 각종 나물을 삶아 볶아 먹기도 하며 귀밝이술을 마시며 정월대보름을 보내며 저녁에는 보름달이 솟아오르면 쥐불놀이를 하며 하루를 보냅니다.
여러분들에게 정월대보름은 어떠한 의미의 날인가요?
몸에 좋은 건강한 견과류를 오도독 오도독 꼭꼭 씹어 드시고 액운은 날려버리고 올 한해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행복한 정월대보름 그리고 발렌타인데이 보내세요^^


 

 

RELATED CONTENTS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