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IFE /

2017년도 수능, 컨디션 조절을 위한 꿀팁

본문


누군가 에게는 1년 중 가장 중요한 날일 수학능력시험일. 우리나라에서 수능은 수험생뿐 아니라 가족에게도 매우 중요한 이슈 중 하나입니다. 일년, 아니 그 이상을 준비했던 노력을 한 번에 쏟아내는 날이기도 하죠. 여러 번의 모의 고사를 통해 차곡차곡 쌓아온 실력을 진짜로 보여줄 차례. 당일 컨디션이 무엇보다 중요한 수능, 최상의 컨디션을 만들어 줄 팁을 알아볼까요?



긴장을 풀어주는 따뜻한 차

풀렸던 날씨도 급작스레 추워지는 매해 수능 날. 수능 전부터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면역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해에는 유난히 추운 아침 기온이 이어지면서 일찌감치 두터운 패딩이 등장하기도 했죠. 지금부터 수능 당일까지, 시험 시간표에 맞춰 생활하는 것도 하나의 팁입니다. 그 이전에 아침과 저녁 한 잔씩 마시면 좋은, 컨디션을 최상으로 만들어줄 차를 살펴볼까요?

 

구기자차 몸의 기운을 살려주고 혈액순환을 돕는다고 알려진 구기자차. 순하기 때문에 매일 아침 마셔도 좋은 차이죠. 그 동안 쌓였던 피로를 풀고 눈을 밝게 해주지만, 속이 찬 사람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는 점!

 

대추차 눈과 머리를 맑게 해 주는 차로 유명한 대추차. 우리 몸 안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가을, 겨울에 더 사랑 받는 차이기도 합니다. 신경완화 작용으로 수능 전의 긴장을 풀어주고, 그 덕분에 불면증에도 도움이 되죠.



꿀잠을 위한 향초와 디퓨저

수험생에게는 수능 전날, 최소 6시간 이상의 충분한 수면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늘어가는 긴장과 초조함에 쉽게 잠들지 못하는 수험생이 많죠. 이럴 때에는 깊은 수면을 위해 향초와 디퓨저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라벤더, 로즈마리처럼 편안한 향 또는 오렌지처럼 달콤한 향이 나는 향초로 편안한 수면 공간을 만드는거죠.

 

향초 수면 전 약 2~3시간 동안 트는 것은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명심해야 할 점은 되도록 파라벤프리인 향초를 고를 것. 소이 왁스로 만든 향초라면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장시간 켜두지 말 것. 습기를 제거하는 효과를 가졌기 때문에, 오히려 너무 건조한 환경을 만들 수 있으니까요.

 

디퓨저 향초가 부담스럽다면 비교적 가벼운 향의 디퓨저가 좋습니다. 산뜻한 향이 수험생의 집중력과 학습 능률을 높여주고 긴장 해소에 도움이 되죠. 향은 강렬하기보다 몸을 릴렉스하게 풀어줄 은은한 향기로 고르세요.



부담 없이 소화할 수 있는 도시락

수능 당일, 오후 늦게까지 이어지는 시험을 위해 꼭 챙겨먹어야 할 밥. 아침에는 공복을 피하기 위해 부담스럽지 않은 적당량의 밥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점심 도시락은 매일 먹던 집밥을 도시락으로 하는 것이 가장 추천하는 방법. 또한 식후에 마실 수 있는 간단한 차가 있다면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시락 평소에 먹던 밥과 비슷한 반찬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를 편안하게 하고 부담 없이 먹기 위해 국을 한 가지 정도 준비하고, 시험 쉬는 시간에 먹을 수 있는 작은 초콜릿도 챙겨보세요. 그리고 점심 시간 이후에 이어지는 영어 듣기 평가를 위해, 너무 많은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금물.

 

드링크 평소 좋아하는 차나 음료를 마시되, 카페인이 다량 함유된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는 삼가는 것이 좋겠죠. 적당한 긴장을 풀어주고 학습 능력을 높여주는 카페인, 그러나 사람에 따라 오히려 심장을 뛰게 하고 이뇨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으니 수능 당일만큼은 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엇보다 평소처럼먹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마지막으로 잊지 말아야 할 수능 유의사항

작년 2016년 수학능력시험의 경우 총 189명의 학생이 휴대폰, MP3 플레이어 등을 소지하여 시험 무효 처리 되었다고 합니다. 더불어 부정행위의 경우에는 유형에 따라 1년간 수능 응시 자격을 박탈당할 수도 있으니, 조심할 것! 시험장으로 들어가기 전 알아둬야 할 반입 가능한 물품을 알아볼까요.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

휴대용 전화기, 디지털 카메라, MP3 플레이어, 전자사전, 카메라 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스마트워치/스마트센서 등 웨어러블 기기, 통신기능 또는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가 있는 시계 등 모든 전자기기

 

시험장 휴대 가능 물품

신분증, 수험표, 연필, 지우개, 샤프심, 답안 수정용 수정 테이프, 컴퓨터용 사인펜, 통신기능 및 전자식 화면표시기가 없는 시침, 분침이 있는 아날로그 시계 등

출처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약 9시간의 시험. 당일의 시험장 분위기와 문제지 난이도에 영향 받지 않도록 마인드 컨트롤하고, 생각하지 못했던 시험 난이도 또는 하나의 문제에 얽매여 곱씹지 말기를! 수험생 여러분 모두, 후회 없는 결과를 위해 최대한의 실력을 발휘하길 바랍니다.



Editor 한예슬

photo shutterstock


RELATED CONTENTS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