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OURMET /

유자차 말고도 유자를 이렇게 먹을 수 있다고? 유자 레시피 3

본문

 YUZA! YUZA!

제철을 맞아 더욱 싱싱한 유자로 만든 새콤달콤한 디저트들을 즐겨보자.

Editor 천혜빈
Photographer 박재용
Styling 김상영(NODA+쿠킹스튜디오)

 

성인 하루 권장 섭취량보다 훨씬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해 면역력과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고, 섬유질과 각종 아미노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좋은 유자. 

 

Yuza Custard Bar
유자로 만든 커스터드 필링을 가득 올린 이색 디저트. 한입 크기로 잘라 먹기도 편하고 보기에도 예쁘다. 스파클링 와인이나 샴페인과 페어링해도 좋고, 티타임에 곁들여도 잘 어울리는 메뉴.

재료
크러스트 아몬드 가루 60g, 쌀가루 80g, 오트밀 가루 45g, 타피오카전분 또는 감자전분 2큰술, 설탕 50g, 소금 1/4작은술, 무염버터 85g, 바닐라에센스 1작은술 커스터드 필링 잘게 자른 무염버터 140g, 유자 제스트 1큰술, 설탕 300g, 소금 1/8작은술, 큰 달걀 4개, 큰 달걀노른자 2개, 유자즙 250ml, 종이 포일

크러스트 만들기 
1. 버터는 차가운 상태에서 1cm 크기로 깍둑썰기 한다.
2. 푸드 프로세서에 고루 섞어 체에 내린 아몬드 가루와 쌀가루, 오트밀 가루, 타피오카전분, 설탕, 소금을 넣은 후 버터와 바닐라에센스를 첨가해 30초에서 1분 정도 섞어 한 덩어리로 뭉쳐지면 바로 꺼낸다. 
3. 사각 틀에 2의 반죽을 바닥에 꾹꾹 눌러 담은 뒤 숟가락 뒷면으로 윗면을 평평하게 만든 후 170℃로 예열한 오븐에 25~30분간 갈색이 나게 굽는다.
4. 오븐에서 꺼낸 다음 숟가락 뒷면으로 위를 눌러 평평하고 단단하게 만들어 식힌다.

커스터드 필링 만들기 
1. 종이 포일을 깐 내열 용기에 버터와 유자 제스트를 담은 후 그 위에 체를 올려 잠시 그대로 둔다. 
2. 바닥이 두꺼운 소스 팬에 설탕, 소금, 달걀, 달걀노른자를 넣고 거품기로 잘 섞어 중불에 올린다. 설탕이 살짝 녹으면 레몬주스를 조금씩 부어가며 잘 섞는다. 
3. 중·약불로 바꿔 실리콘 스패튤러로 바닥까지 저어주면서 끓인다. 거품이 나기 시작하면 아주 약한 불로 낮춰 계속 저어가며 끓이다가 반죽이 묵직한 느낌이 들면 즉시 불에서 내린다. 
4. 3을 1에 부어 체에 내린 후 고루 섞어 준비한 크러스트 위에 다시 붓는다. 
5. 4를 옆면이 부풀어 오르지 않고 중앙이 어느 정도 단단하게 흔들릴 때까지 160℃의 오븐에서 25~30분간 굽는다.
6. 오븐에서 꺼내 상온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 식힌 후 냉장고에서 최소 2~3시간 혹은 하룻밤 정도 굳힌다.
7. 6의 양쪽 종이 포일을 잡아 올려 꺼낸 후 부드럽게 벗겨낸 뒤 커스터드 바의 가장자리를 잘라 다듬고 조각낸다. 
8. 서빙 직전 7에 슈거 파우더와 유자 제스트를 올리고, 휘핑크림으로 장식해 낸다.

 

Yuza Cocktail
유자 향이 물씬 풍기는 향기로운 칵테일. 겨울 정취를 가득 머금은 유자 칵테일은 눈 오는 밤에 잘 어울리는 메뉴다. 깔끔하고 레시피도 심플해 따라 하기 쉽다.

재료(1인분)
드라이진 4큰술, 유자청 1큰술, 유자즙 3큰술, 레몬즙 1큰술, 달걀흰자 1개 분량, 스파클링 워터 1/4컵, 얼음 1~2조각, 웨지로 썬 유자 적당량

만들기
1. 칵테일 셰이커에 진, 유자청, 유자즙, 레몬즙, 달걀흰자를 넣고 뚜껑을 덮어 30초간 잘 흔든다. 
2. 1에 얼음을 넣고 셰이커 표면이 아주 차가워질 때까지 잘 흔들어준 후 잠시 쉬었다가 다시 흔들기를 2분 정도 반복한다. 
3. 2를 잔에 따른 후 셰이커에 넣어 가볍게 흔든 스파클링 워터를 붓는다. 그런 다음 웨지 모양으로 썬 유자를 꼬치에 끼워 잔 위에 장식해 낸다.

 

Yuza Ice Cream
새콤달콤한 유자의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는 유자 아이스크림. 자칫 떫을 수 있는 유자의 끝맛을 부드러운 우유로 덮어주고, 상큼한 맛을 배로 올려주는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는 메뉴다.

재료
설탕 1/3컵, 유자 제스트 1큰술, 생크림 1컵, 고지방 우유 1/2컵, 소금 1꼬집, 달걀노른자 큰 것 3개, 유자즙 2큰술

만들기
1. 볼에 설탕과 유자 제스트를 담은 후 설탕에 유자의 향과 색이 은은하게 배도록 손으로 문질러 섞는다. 
2. 소스 팬에 1을 넣고 크림, 우유, 소금을 첨가해 완전히 녹을 때까지 5분간 약불에서 끓인다. 
3. 볼에 노른자를 넣고 거품기로 빠르게 저어 하얀 크림화가 되면 2의 혼합물 1/3 정도와 고루 섞은 뒤 남은 2/3를 다 넣어 거품기로 휘젓는다. 
4. 3을 냄비에 담고 중·약불에서 천천히 저어가며 반죽이 걸쭉해질 때까지 끓인다. 
5. 4를 불에서 내려 잠시 식힌 다음 유자즙을 고루 섞어 상온에서 4시간 이상 충분히 식혀 안정화시킨다. 
6. 아이스크림 메이커에 5를 담아 아이스크림으로 만든 후 냉동실에 보관한다. 만일 아이스크림 메이커가 없으면 냉동실에 넣어두었다가 1~2시간 간격으로 서너 번 섞은 후 밤새 두면 된다.

<더 갤러리아> 1월호.

 

RELATED CONTENTS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