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ASHION /

기본 중의 기본, 셔츠에 관하여

본문

 

클래식과 트렌드를 넘나들며 여성을 빛내주는 옷이 있습니다. 오늘은 패션에서 ‘기본 중의 기본’이라 일컬어지는 셔츠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누구나 옷장에 하나쯤 갖고 있는 패션 아이템, 셔츠. 본래 셔츠가 청결을 위한 속옷이자 부를 상징하는 내의였단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셔츠는 19세기 전문직 남성을 상징하는 옷으로 자리 잡고 나서야 여성의 사회 진출과 더불어 비로소 허락된 최초의 오피스 웨어입니다. 우리가 오늘날과 같은 셔츠를 입기 시작한 건 고작 100년이 조금 넘었을 뿐! 매니시 룩의 상징이었던 말끔한 셔츠는 20세기를 거치며 점차 특유의 남성성을 걷어내기 시작했고, 2017년, 봄 마침내 화려한 장식과 변화된 디자인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남자의 옷이 아닌 우아하고 기품 있는 천상 여자의 옷으로!

 


 

2017 S/S TREND

이번 시즌 런웨이에도 어김없이 셔츠 바람이 불었습니다. 하지만 이전과는 확실히 다른데요. 장식이 화려했던 르네상스 시대를 그리워하기라도 하듯 디자이너들이 셔츠를 재구성하기 시작한 것! 일명 ‘스테이트먼트 셔츠’가 등장하였습니다. 그 변화는 소매에서 가장 먼저 나타났습니다. 대표적인 예는 마치 소매에 바람을 불어넣은 듯 풍성하게 연출한 자크뮈스 컬렉션인데요. 이와 반대로 겐조에서는 어깨 부분이 뾰족한 셔츠를 선보였습니다. 


아예 셔츠 자체를 해부해 전혀 다른 모양으로 연출한 컬렉션도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신예로 떠오른 몬세 쇼에선 오프숄더 스트라이프 셔츠가, 오프 화이트 런웨이에선 두 벌의 셔츠를 겹쳐놓은 디자인의 롱 셔츠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긴소매와 오버사이즈 커프스가 멋스러운 베라 왕, 소녀 감성이 충만한 돌체 앤 가바나의 프릴 셔츠, MSGM의 러플 프런트 셔츠 등 그 어느 때보다 장식적이고 우아한 셔츠가 대거 등장했으니, 올봄엔 멋진 디자인의 스테이트먼트 셔츠 하나쯤은 장만해보는게 어떠세요?

 

 


셔츠, 어디까지 입어봤니? 스트리트 패션 신에서 발견한 단계별 셔츠 스타일링 법.

STEP 1. 셔츠 밑단의 한쪽만 하의에 집어넣을 것! 특유의 단정한 이미지에서 탈피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입니다. 셔츠와 디스트로이드 진을 조합해 올 화이트 룩을 연출한 패션 블로거 린드라 메딘. 셔츠의 한 면만 바지에 넣고, 골드 주얼리를 레이어드해 글래머러스한 멋을 더했습니다. STEP 2. 단추를 클리비지까지 넉넉하게 푼 다음 어깨 뒤로 살짝 넘겨 오프숄더 톱처럼 연출해보세요. 셔츠를 입다 만 듯한 스타일링, 이보다 더 섹시할 순 없으니까요. 박시한 스트라이프 셔츠를 입은 패션 블로거 린다 톨은 한쪽 어깨를 완전히 노출하는 방법을 택했네요. 여기에 블루 트랙 팬츠와 라운드 선글라스를 매치해 모던한 스포티 룩을 완성했습니다.


1. SAINT LAURENT 클래식한 화이트 셔츠. 2. THEORY 오프숄더 디자인의 스트라이프 셔츠.


 


STEP 3. 오버사이즈 셔츠로도 보디라인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셔츠와 함께 몸에 꼭 맞는 브라톱을 레이어드하면 단숨에 우아한 란제리 룩을 완성해보세요. 쇼장에서 막 나온 모델 수주는 단추를 잠그지 않은 셔츠 위에 벨벳 브라톱을 겹쳐 입었습니다. 그 덕에 오버사이즈였던 셔츠 형태가 그녀의 몸에 딱 맞게 고정되었네요. STEP 4. 두 벌의 셔츠를 겹쳐 입는 패션 고수의 비법! 셔츠를 단정하게 입은 뒤 또 다른 셔츠 소매를 벨트로 활용해 튜브톱처럼 연출해보세요. 역시 소문난 믹스 매치의 달인답네요. 평범한 체크 셔츠 위에 스트라이프 셔츠를 튜브톱처럼 연출한 테일러 토마시 힐의 패션 센스가 놀라울 따름! STEP 5. 셔츠 레이어드의 끝판왕. 터틀넥 톱 위에 컬러 프린트 셔츠를 덧입어보세요. 그 위에 다시 메시 소재의 피케 셔츠를 겹쳐 입은 후 시어한 소재의 시스루 드레스로 마무리해보세요. 패션 에디터 베로니카 헤일브루너의 스타일링이 부담스럽지 않은 이유는 컬러와 소재 선택이 탁월했기 때문입니다. 제일 안쪽에 어둡고 두꺼운 옷을 입고 겉으로 갈수록 밝고 얇은 옷을 매치하는 것이 방법.


1. ISABEL MARANT 엠브로이더리 디테일의 셔츠 원피스. 2. SACAI 뒤판에 플리츠 디테일이 들어간 스트라이프 셔츠. 3. PRADA 소매에 깃털 장식이 달린 프린트 셔츠.

 


 


평범한 셔츠 룩을 스타일리시하게 만들어주는 액세서리 BEST 3.

1. FENDI 브로치 Brooch 셔츠 깃에 달거나 단추 위에 연출해 커프스를 장식할 수 있습니다. 포켓에 여러가지 브로치를 레이어드해도 멋스러워요. 2. CHANEL 스테이트먼트 네크리스 Statement Necklace 셔츠를 완벽하게 여민 후 칼라 아래에 화려한 네크리스를 착용하면 시선을 위로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3. HERMES 반다나 Bandanna 보통의 프린트 스카프를 매치하면 그저 조금 더 여성스러워질 뿐. 트렌디하게 연출하고 싶다면 주얼리 대신 반다나로 스트리트 무드를 더해보세요.

 


 

editor 김서영

 

 

↓↓↓

 

RELATED CONTENTS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