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ASHION /

[Fashion] 2016 패션 트렌드 용어 사전

본문



작년에 유행하던 패션 아이템. 고심 끝에 드디어 장바구니에 담았는데 이미 유행이 사그라들어 왠지 입기 창피한 적 있지 않나요

패션과 뷰티 업계는 트렌드에 민감할뿐더러 그만큼 빠르게 변화한답니다. 급변하는 트렌드에 따라 패션 신조어와 용어 역시 새롭게 부상하는데요. 이 흐름을 잘 따라가려면 이 용어들을 잘 기억하는 게 좋을 거예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이번 시즌 당신이 꼭 기억해야 할 '8가지 패션 용어'






1 BLOAFER 블로퍼

나태함의 상징이었던 ‘슬리퍼’가 하이패션으로 신분 상승하더니 급기야 로퍼의 뒤축을 드러낸 신발이 등장했습니다. 지난 2015 F/W 시즌 구찌 컬렉션에 등장해 주목받기 시작한 이 슬라이드 슈즈의 별칭은 ‘블로퍼’. 백리스Backless와 로퍼Loafer의 합성어로 청바지부터 스커트까지 다양한 스타일에 녹아드는 똑똑한 쓰임새 덕분에 지난 패션 위크 동안 수많은 패션 피플들과 함께 거리를 누볐죠.

 

2 ATHLEISURE 애슬레저

애슬레틱과 레저의 합성어인 ‘애슬레저’는 일상에서 입을 수 있는 운동복을 말합니다. 실제로 몇 해 전부터 스포티즘을 빼고 트렌드를 논할 수 없게 됐는데, 트랙 팬츠 룩을 선보인 끌로에, 스냅백과 스웨트셔츠로 젊고 경쾌한 룩을 선보인 샤넬 등을 통해 이러한 흐름을 감지할 수 있죠. 고유명사처럼 맹활약을 펼친 애슬레저가 2016, 드디어 미리엄웹스터 사전에 공식 등재될 예정이라고.

 

3 SUKAZAN 스카잔

익숙한 항공 점퍼지만 앞뒤에 문신처럼 새겨진 섬세한 자수 장식이 강렬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스카잔. 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 요코스카의 미 해군기지에 주둔하던 미군들이 철수하며 일본의 전통 자수를 재킷에 수놓으면서 탄생한 옷이 시초가 됐습니다. 이번 시즌 남녀 컬렉션을 가리지 않고 대거 등장하며 트렌디 아이템으로 급부상했죠.

 

4 NECKSSORIZING 넥서라이징

스키니 스카프, 반다나, 네커치프, 초커 등을 이용해 목 주변을 장식하는 스타일을 총칭하는 넥서라이징. 대부분의 옷에 그물 형태의 목 장식을 매치한 프라다를 비롯해 밴드처럼 목을 감싸는 스카프에 초커를 겹쳐 착용한 디올에 이르기까지, 2016 S/S 시즌에는 다채로운 넥서라이징 아이템이 눈에 띄었습니다.

 





5 BUZZ CUT 버즈 컷

삭발에 가까울 정도로 머리를 짧게 자른 모델들이 런웨이에 속출하고 있다는 소식. 소녀처럼 앳된 얼굴에 ‘까까머리’를 한 루스 벨Ruth Bell이 대표적. 성별의 경계를 허무는 패션 브랜드가 늘어가는 요즘, 이처럼 중성적인 분위기의 모델이 더 큰 사랑을 받을 전망이죠.

 

6 GROUTFITS 그라우트피츠

그레이는 가장 도회적인 색상으로 손꼽힙니다. 뿐만 아니라 네온 컬러, 파스텔처럼 좀처럼 매치하기 까다로운 컬러와도 찰떡궁합을 이루죠. ‘그라우트피츠’는 그레이Gray와 아웃핏Outfit이 더해진 말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노톤으로 연출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상·하의 모두 같은 톤으로 통일하거나 연한 회색부터 블랙에 가까운 아스팔트 컬러까지 명도를 조절해 연출하면 세련된 차도녀 룩 완성!

 

7 VEGAN FASHION 비건 패션

여자가 입고 싶은 옷을 만드는 재능만큼이나 채식주의자로도 유명한 스텔라 매카트니. 그녀의 확고한 채식주의는 먹는 데 국한된 것이 아니라 가죽, 모피 등을 일체 사용하지 않는 착한 패션으로 까지 이어졌어요. 그녀를 필두로 형형색색의 페이크 퍼나 가죽을 선보이는 쉬림프, 푸시버튼 역시 ‘비건 패션’ 철학을 실천하는 대표적인 브랜드들이죠.

 

8 FANNY PACKS 패니 팩

허리춤에 둘러매는 작은 가방으로 우리에게는 ‘힙색’으로 더 잘 알려진 ‘패니 팩’. 소풍이나 캠핑처럼 즐거운 유년 시절의 기억이 담긴 이 가방이 런웨이에서 재조명됐어요. 디자인과 스타일링 또한 꽤나 다채롭죠. 새틴 소재 패니 팩을 슬립 드레스 위에 가로질러 연출하거나, 오버사이즈 아우터에 알록달록한 패니 팩을 벨트처럼 연출하는 등 저마다 개성 있는 디자인과 스타일링으로 패션 호사가들의 구미를 자극합니다.

 



Editor 정유민

Illustrator 김문정

 



[연관기사]

2016 봄 패션 트렌드 따라잡기
여름 샌들 트렌드, '굽'에 주목하라!
2016 봄 여름 유행할 신발과 가방은?

 

RELATED CONTENTS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