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는 아이도 한 번 맛보면 울음을 그친다는 열대 과일 망고. 과거 동남아시아로 여행을 떠나야지만 먹을 수 있었던 과일 망고를 이제 한국에서도 사계절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망고 맛 아이스크림, 음료가 추리될 만큼 대중적인 과일이 되었는데요. 맛은 물론 건강한 영양으로 똘똘 뭉친 과일 망고의 세계로 함께 떠나볼까요?
태어난 곳은 달라도 우리는 다 같은 망고
달콤한 과즙으로 가득한 열대과일 망고는 그 종류만 1000여가지라고 합니다. 신맛이 강한 그린 망고와 사과처럼 붉은 색을 띠고 있는 애플망고까지, 대중적인 망고 종류만 30여종이라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망고는 옐로우 망고로 부드럽고 달콤한 것이 특징입니다. 옐로우 망고는 날로 먹기도 하고 디저트와 과자 재료로 쓰며, 과육을 갈아 샐러드 드레싱이나 소스, 수프 등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망고에는 어떤 영양소가 있을까?
풍미가 뛰어난 망고는 비타민 B-카로틴이 풍부하기로 손꼽히는 과일이에요. B-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화해 시각 기능을 강화시키고 거칠어진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 준답니다.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여 질병으로부터 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기도 해요. 이 밖에도 비타민 C, 엽산, 식이섬유 등이 많아 감기와 빈혈 예방, 변비 해소, 동맥경화 예방 등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다이어트 시 과량 섭취하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망고 사기 전, 알아두면 좋은 정보!
맛있는 망고 고르는 방법
옐로우 망고부터 애플망고까지 품종이 다양해진 요즘 망고 표면의 색보다는 꼭지 부분의 향기를 맡아 달콤한 향이 강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표면에 검은 점이 많거나 만졌을 때 물컹거리기 시작하면 상하기 쉬운 망고이니 피해주세요.
손질하는 방법
망고를 먹기 위해서는 먼저 망고 과육을 손질해야겠죠? 망고의 중심에는 커다란 씨앗이 있답니다. 이 부분을 피해 3등분 해주세요. 그 다음 껍질을 자르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과육에 격자 모양으로 칼집을 넣어주세요. 껍질을 아래로 놓고 과육을 밀어 올린 다음 숟가락을 이용해 그릇에 담으면 완성!
국내에서 가장 맛있는 망고는?
망고라고 해서 다 똑같이 달콤한 맛을 내는 것은 아니랍니다! 갤러리아명품관 고메이494에서 만난 국내에서 가장 달고 맛있는 망고를 소개합니다.
그 동안 망고하면 동남아시아의 열대과일이라고 알려져 있었죠. 그런데 국내에서도 망고가 재배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난 23일 국내 제주도 서귀포시에서만 재배되는 흑망고를 업계 단독으로 갤러리아명품관에서 선보였습니다. 제주도산 흑망고는 국내 유통되는 망고 중에서 가장 높은 당도를 자랑한답니다. 크기 또한 사람 얼굴만큼 커다란 것이 특징이에요. 일반 망고와 비교해보니 차이가 더 극명하게 나타나네요. 하지만 흑망고는 재배가 까다로워 수확량이 적기 때문에 연간 150kg 이내로 한정 생산되고 있어 고메이494에서 한정적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망고, 어떻게 먹지?
맛은 물론 영양이 뛰어난 망고를 단순히 과육만 즐기기에는 너무 아쉽죠. 간단한 조리법으로 망고를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APPETIZER 망고 샐러드
아침, 저녁으로 출출할 때 만들어 먹기 좋은 간단한 샐러드예요. 각종 야채와 망고를 넣어 드레싱과 함께 버무려 먹으면 어느새 배고픔이 눈 깜짝할 새에 사라진답니다.
재료 (3인 기준) 샐러드 - 어린잎채소, 방울토마토 5개, 망고 1개, 페타 치즈, 견과류
드레싱 - 망고 1/2개, 꿀 1큰 술, 식초 1큰 술, 마요네즈 1큰 술, 포도씨유 1큰 술, 소금 약간
1. 망고 반 개와 꿀, 식초, 마요네즈, 포도씨유, 소금을 함께 믹서기로 갈아 드레싱을 만들어 주세요. 달콤한 것을 선호하신다면 꿀을, 새콤한 것을 선호하신다면 식초로 조절해주세요.
2. 채소와 방울토마토는 깨끗이 씻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망고는 깍둑썰기하여 준비해주세요.
3. 그릇 위에 채소와 방울토마토, 망고를 넣고 고루 섞어준 후, 페타 치즈와 견과류를 취향에 따라 곁들여 주세요.
4. 먹기 전 드레싱을 뿌려주면 망고 샐러드 완성!
MAIN COURSE 망고 토핑 쌀국수
밖에 나가기도 귀찮고 요리하기는 더 귀찮은 주말 점심.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달콤한 망고 토핑 쌀국수는 어떠세요?
재료 (4인 기준) 쌀국수, 포도씨유, 마늘 4쪽, 홍 파프리카 1/2개, 양송이 4개, 가지 1/2쪽, 파 1/2개, 망고 1개, 물 1/2컵, 양조간장 3큰술, 소금 후추 약간
1. 쌀국수는 미리 물에 두 시간 정도 불려주세요.
2. 달군 프라이팬에 포도씨유를 넣은 후, 마늘을 넣어 기름에 마늘향이 배도록 노릇노릇하게 볶습니다.
3. 파프리카, 양송이, 가지를 깍둑썰기한 후, 함께 볶다가 파를 넣고 소금과 후추를 간을 해주세요.
4. 프라이팬에 불린 쌀국수와 간장을 넣고 물과 소금을 넣어주세요.
5. 그릇에 담은 후, 마지막으로 깍둑썰기한 망고를 넣고 잘 섞어주면 완성!
DESSERT 망고 푸딩
망고와 찰떡궁합을 자랑하는 우유를 함께 섭취하면 망고의 베타카로틴과 우유의 단백질, 지방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습니다. 차갑게 두어 먹으면 더 달콤하고 진한 망고의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재료 (3인 기준) 망고 1개, 판젤라틴 3장, 우유 1컵, 물 반 컵, 올리고당 6큰 술
1. 판 젤라틴은 먼저 찬물에 불려주세요.
2. 망고는 깍둑썰기한 후, 물 반 컵과 함께 곱게 갈아주세요.
3. 냄비에 갈아놓은 망고와 우유 한 컵, 올리고당을 넣은 후 1분 정도 끓여주세요.
4. 판 젤라틴을 넣고 젤라틴이 잘 녹아 섞일 수 있도록 저어 1분 가량 더 끓여주세요.
5. 디저트 컵에 나누어 담은 후, 냉장고에 넣어 1시간 이상 굳히면 완성!
오락가락하는 날씨 탓에 입맛 없는 요즘, 망고와 함께 달콤한 요리로 입맛도 돌리고 영양도 챙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망고 요리 레시피를 알고 계신가요? 여러분만의 망고 요리 비법이 있다면, 댓글로 모두에게 공유해주세요. 국내에서 가장 달콤한 제주도산 흑망고는 갤러리아명품관 고메이494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GOURMET 494
[Gourmet494] 다가오는 추석 제사상 차리는 법 (0) | 2015.09.15 |
---|---|
[Gourmet494] 진귀한 추석 선물, 왕중왕전 (2) | 2015.09.11 |
[Pop-up] 맥스 브레너 초콜릿, 뭘 먹을까? (0) | 2015.08.14 |
[Gourmet494] 줄 서서 먹는 롤케이크, 장진우의 FRANK (2) | 2015.06.15 |
[Gourmet494] 달콤한 아이스크림 맛집, 소복 (0) | 2015.05.04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