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IFE /

알고 싶은 사람, 피아니스트 김다솔

본문

PIANIST, KIM DASOL


단단한 자아와 따뜻한 시선으로 삶을 바라보는 사람, 그리고 내일의 모습이 더욱 궁금해지는 청년 김다솔의 우주



피아니스트 김다솔은 2013년 금호아트홀에서 국내 최초로 시도한 상주 음악가 제도의 첫 번째 아티스트로 선정되어 큰 화제가 됐던 인물입니다. 그는 2014년 뉴욕 필하모닉 내한 공연의 협연자로 전 세계 팬들에게 얼굴을 알렸지만, 이미 2008년부터 취리히 톤할레 오케스트라(Tonhalle Orchestra Zurich) 베를린 콘체르트 하우스 오케스트라 (Konzerthau-sorchester Berlin),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Symphonieorchester des Bayerischen Rundfunks) 등 세계적인 오케스트라와 정명훈, 데이비드 진먼David Zinman 같은 거장들과 협연하며 차곡차곡 커리어를 쌓아온 준비된 실력가죠. 그는 또한 1898년에 세워진 독일의 클래식 음반사이자 클래식의 역사라고도 할 수 있는 도이치 그라모폰Deutsche Grammophon에서 첫 데뷔 음반을 발매해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최근에는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 시리즈를 선보이며 국내외 무대에서 꾸준히 주목받는 차세대 피아니스트입니다.

하지만 인간 김다솔은 그런 거창한 타이틀보다 내면에 더 큰 우주를 품고 있는 사람입니다. 곧 서른 살 청년이 되는 김다솔이 피아노 앞에서 보낸 기간은 무려 18. 그는 피아노를 잘하는지에 대한 확신은 여전히 없지만 그 의문이야말로 오늘도 여전히 피아노 앞에 앉게 하는 원동력이라고 웃으며 말하고, 그래도 제법 잘 살고 있기에 오늘도 행복하다고 이야기합니다. 클래식계의 아이돌로 불리는 또래의 연주자들보다 조금 늦은 나이에 음악을 시작했지만, 다른 시작점도, 20대의 거친 풍파도 그 우주를 흔들진 못했죠. 인생의 전부가 아닐까 싶은 음악조차 삶을 흔들 순 없다고 생각하는 그의 견고한 자아가 바로 오늘의 김다솔을 수많은 별들 중 가장 빛나 보이게 하는 힘이 아닐까요. 


Q 금호아트홀의 첫 상주 음악가이자 매해 정기 공연을 진행하고 있고, 특히 작년부터는 베토벤의 시간 시리즈로 베토벤 소나타 전곡을 연주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사실 금호아트홀과 연이 닿아서 연주를 시작한 게 2011년부터니까 인연이 짧진 않습니다. 시간이 쌓이고 연주자인 나도 나이 들어가고 있으니 매년 더 나은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생각에 부담스러운 면도 없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늘 책임감을 갖고 연주하려 합니다. 특히 베토벤 프로젝트 같은 경우는 한 번 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4년간의 대장정을 이어가는 동안 총 일곱 번의 공연이 펼쳐지기 때문에 그만큼 금호아트홀과 나, 그리고 관객 사이의 신뢰가 바탕이 된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


Q 베토벤의 소나타만으로 일곱 번이나 공연하려면 꽤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베토벤은 김다솔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가장 좋아하는 작곡가 중 하나고, 확실한 건 내게 가장 큰 영감을 주는 작곡가라는 점입니다. 작품도 마찬가지지만 청력을 잃어가는 중에도 음악과 함께한 그의 열정과 드라마틱한 스토리를 되새기며 베토벤의 음악을 들으면 다시금 음악이 정말 대단한 힘을 가졌구나! 하는 생각이 들곤하죠.


Q 베토벤의 음악은 그의 생애만큼이나 폭풍 같죠. 월광을 들으면 깊은 심연에 빠지는 듯한 느낌인데, 얼마 전 베토벤 시리즈 공연에서 김다솔이 연주한 월광은 어쩐지 따뜻한 느낌이어서 더 색다르게 다가왔습니다. 

월광은 굉장히 유명한 작품이지만, 연주자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그런 작품을 피하게 되는 경향이 있어 그동안 연주할 기회가 없었어요. 이번 베토벤 시리즈에서 이 곡을 연주하기로 마음먹고 나니 월광이 오히려 따뜻하게 느껴집니다. 베토벤이 청력을 잃어간다는 사실을 어느 정도 받아들인 시점에 만든 작품이라 그런지 슬프다기보다는 뭔가를 내려놓은 듯한 느낌이 더 강하게 들었습니다. 리서치를 하다 최근 괴테가 베토벤에 대해 쓴 글을 읽었는데요. 이렇게 열정적이고, 이렇게 따뜻한 사람을 본 적이 없다. 괴팍하고 못되고 거만하다고 알려진 베토벤에게 따뜻한 면모가 있을 거라곤 생각지 못했기 때문에 그 글을 읽고 굉장히 놀랐죠. 어제 월광과 함께 연주했던 대소나타고별도 그렇고, 괴테의 글은 베토벤과 그의 작품을 좀 더 따뜻하게 해석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Q 베토벤을 따뜻하게 해석하는 김다솔의 마음이 더 따뜻하게 느껴져요.(웃음) 평소 성격은 어떤가요?

매일매일 약속 잡고 나가는 그런 스타일은 아니예요. 전 확실히 혼자만의 시간이 중요한 사람이죠. 조금 까다롭기도 하고. 그러나 내 사람들이 날 필요로 하면 언제든 가는 편이에요. 


Q 친한 친구들도 모두 음악을 하나요?

그렇진 않아요. 피아노 앞에서 온종일 씨름하다 나가면 그에 관한 얘기는 하고 싶지 않아서 그런지, 미술하는 친구, 글 쓰는 친구 등 오히려 다른 분야의 친구들이 많아요. 그리고 어릴 때부터 음악 말고 다른 분야에도 늘 관심이 있었기 때문인 것 같아요. 어떤 주제를 놓고 하루 종일 대화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끌리는데, 생각이 다르면 더 좋지 않나요? 아무리 친한 사이라도 생각이 같아야 할 필요는 없으니까. 대신 다른 의견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는 사람이 좋습니다. 그러다 보니 다른 분야의 친구들이 더 많은 것 같아요.



Q 국제 콩쿠르에서 입상하고 수많은 공연을 해오며 10대와 20대 시절을 가열차게 보낸 것으로 알고 있어요. 지난 10년간 훌륭한 커리어를 쌓아왔는데, 그때와 비교해 요즘의 청년 김다솔은 어떻게 변모했나요? 

확실한 건 사람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는 거예요. 어릴 때나 지금이나 여전히 화가 많죠.(웃음) 그런데 예전엔 감정 표출을 숨기지 않았는데 요즘엔 어느 정도 혼자서 삭히는 법을 깨우쳤어요. 그렇지만 음악적으로 깊게 파고드는 건 오히려 더 심해졌죠. 이건 일종의 직업병인 것 같아요. 연습하다 잘 안 될 때 일단 넘어가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이 있는데, 나는 후자에 속해요. 피아노 앞에 앉았을 땐 내가 생각해도 좀 심하다 싶을 만큼 놓지 않곤해요. 그런데 그렇게 해야 해요. 3년 정도 그렇게 하니 , 피아노는 이렇게 치는 거구나 하는 감이 왔어요. 이렇게 반쯤 돌 때까지 피아노를 치다 보니 이제야 무대에서 조금 들어줄 만한 연주가 나오더라구요. 그 맛을 알게 되니 더더욱 집요하게 파고들게 되요. 그런데 일상에서도 계속 그렇게 하니 주위 사람들이 힘들어하는 걸 느껴서 피아노 앞에 있지 않을 때의 인간 김다솔은 그러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어느 정도 밸런스를 맞추려고 애를 쓰곤하죠. 쉽진 않지만.(웃음)

 

Q 슬럼프가 올 때도 있나요?

사실 음악적인 슬럼프는 크게 없었어요. 왜냐하면 피아노만큼 소중한 게 바로 나 자신의 삶이기 때문이죠. 내 삶은 피아노도 건드릴 수 없는 존재라고 생각해요. 내 삶에 포함되어 있는 친구, 가족, 그리고 쉬는 시간이 피아노보다 더 중요했고, 그러다 보니 취미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늘 있었어요. 그런 삶의 가치를 지켜가다 보니 음악 외에 다양한 분야에 있는 친구들이 많이 생겨서 언제나 필요하면 피아노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 친구들을 만나면 음악 얘기를 전혀 하지 않아도 대화가 되고, 또 친구들 역시 일 문제로 어지간히 힘들어하는 걸 보면 그래, 나만 그런 게 아니지 싶어 더욱 안심이 되더라구요.(웃음)

 

Q 또래의 그 누구보다 더 일찍 커리어를 쌓아오면서 처음으로 이게 내 업이구나 하고 느낀 적이 있나요?

어릴 때 이모가 등록해준 피아노 학원에 다니기 시작하며 곡 몇 가지를 칠 수 있게 되었고, 그러다 좀 더 큰 후엔 국제 콩쿠르 대회에서 덥석 1등해 세계 무대에 나가게 됐어요. 그렇게 자연스럽게 피아니스트가 되어 한동안 이게 내 업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던 게 사실이에요. 그런데 그건 나는 평생 피아노를 치고 싶은가?에 대한 의문이 아니라, 이 일을 잘할 수 있는 사람인가? 그리고 인간 김다솔은 그럴 만한 인격체인가?에 대한 의문이었어요. 그래도 음악이 좋으니 계속해나갔죠.

 

Q 이제 그 의문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된 건가요?

아직도 확신은 없어요. 일생 동안 피아노를 치고 싶은 확신은 늘 있었고, 거기에 대해 지치지 않을 자신도 있긴해요. 연습만큼은 일평생 지치지 않고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잘하는지에 대한 확신이 없기에 오히려 꾸준히 연습할 수 있는 게 아닐까요? 그래서 확신이 없는 것도 나쁘지만은 않은 것 같아요. 어차피 완벽한 연주는 하지 못하고 죽을 것 같다는 확신은 들긴한데요.(웃음) 결국엔 완벽에 다다르지 못할 걸 알기에 그걸 받아들이며 살고 있어요.

 

Q 열한 살 때부터 피아노를 쳤고 이제 곧 서른이 됩니다. 인생에 음악이 아닌 다른 뭔가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 때는 없나요?

서른이 될 즈음 그런 시기가 찾아온다는데, 정말 오더라구요.(웃음) 친구들도 그런 경험을 하고 있고, 다들 이거 계속해야 할까?라는 물음을 가지기도 해요. 음악을 계속하는 것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의심의 여지가 없어요. 그래도 도전해보고 싶은 몇 가지 다른 일들이 있긴 해요. 세계를 돌아다니는 직업이다 보니 여러 사람들을 많이 만나게 되어 인터뷰를 하고 싶어졌어요. 나 스스로가 연주자이다 보니 던질 수 있는 질문들이 꽤 많더라구요. 또 굉장히 큰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전혀 관심을 받지 못하는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분들을 인터뷰해보고 싶어요. 예를 들면 오페라 의상 디자이너, 무대 연출가 같은 분들은 정말 대단한 일을 하고 있는데도 주목받지 못하는 게 조금 속상하곤하죠. 언젠가는 그분들도 더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게 인터뷰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어요.

 

Q 30대에 대한 청사진이 있나요? 그때의 김다솔은 어떤 모습일까요?

가만히 생각해보면 어릴 땐 늘 스스로 마음에 차지 않는 연주를 하는 피아니스트가 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있었는데, 다행히 피아니스트로서는 제법 잘 살고 있는 것 같아요. 물론 어릴 때부터 피아노를 쳐왔지만 서른 즈음이 되니 어떻게 방향을 잡아가며 연주하면 되는지 이제 조금 알 것 같은데요. 이렇게 계속 깨우쳐 가며 서른엔 더 연주를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자세히 말할 순 없지만 사실 사람들이 정말 드라마틱하다고 혀를 내두를 만큼 20대 초반에 많은 일들을 겪었는데요. 그때를 생각하면 지금의 삶과 인간관계가 너무 순조로워서 행복하고, 커리어보다 개인적인 삶에 더 기반을 잘 잡아놓은 것 같아 기분이 참 좋기도 해요. , 그리고 서른 살 생일을 어떻게 보낼지도 계속 생각 중이랍니다.(웃음) 외국에서 생활하면서 한 번도 생일을 제대로 챙겨본 적이 없어요. 이번 생일에도 연주했고. 한번은 미국에서 비행기를 타고 한국에 도착했더니 생일이 통째로 지나가버린 적도 있죠. 그래서 서른 살 생일만큼은 좀 챙기고 싶어요. 파티라고 해서 거창한 건 아니고, 그저 친구들과 조촐하지만 맛있는 저녁 식사를 하며 시간을 보내는 거 하나면 될 거 같네요.


editor  천혜빈
photographer 안형준


RELATED CONTENTS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