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ASHION /

[Fashion] 합격으로 이끄는 남자 면접 복장

본문



업종을 가리지 않고 일어나는 한국의 취업난. 대졸생들의 직업 격차가 날이 갈 수록 벌어지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남보다 특별하고 뛰어난 스펙을 쌓기 위해 매일 고군분투하고, 남들보다 뛰어난 기량을 뽐내야 하는 면접까지. 이처럼 치열열한 경쟁구도 속에서 4년제 일반 대학교를 졸업한 젊은 세대들은 내일이 보이지 않는 오늘을 살아가고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취업난이 심하기로 유명한 일본에서 취업 준비생의 일상을 현실적으로 그려내어 일본에서는 방영이 중단되기도 한 일본의 한 CF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다소 마음이 아파올 수 있지만, 끝까지 희망을 잃지 않고 가족들의 성원에 힘입어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다시 힘낼 취업 준비생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도쿄가스의 CF 어머니의 성원을 함께 감상해시죠!


아직 끝이 아닙니다!


해마다 취업난이 심해지면서 4년제 일반 대학교를 졸업한 뒤 다시 전문대학에 입학하는 학생이 해마다 늘고 있다고 하죠. 전문대 유턴 입학생이 선택한 전문대 인기학과를 살펴보면 간호학과, 유아교육과, 물리치료과, 치기공과, 치위생과 순으로 기술을 가지고 취업 전선에 뛰어들 수 있는 학과에 재입학하는 학생들이 많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일요일, 삼성맨을 뽑기 위한 시험에 10만 명 이상이 몰려 취업난을 다시 한 번 실감할 수 있었어요. 올해 하반기는 지난해와 달리 대기업 공채가 축소된다는 발표에 청년실업 대란의 우려가 현실이 되고 있는데요. 한 방송사의 공채 경쟁률은 창사 최대 경쟁률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이제 개인이 견디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은지 생각하게 합니다. 취업은 누가 대신해 주지 않는다고 하지만, 누군가로부터 도움은 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나만의 스토리와 경험, 전략이 필요한 취업 시즌. 오늘은 여러분의 역량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 면접에서 최종 합격을 잡을 수 있는 면접 복장에 대한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면접 복장



기업들마다 각각 가지고 있는 비전과 추구하는 기업 문화가 모두 다르죠. 이 부분을 잘 파악해야 지원한 회사와 직무에 최종 합격하실 수 있는데요. 전통을 중시하고 조직문화가 강한 대기업과 공기업, 개방적이며 크리에이티브 중심의 기업 문화가 특징인 마케팅, 홍보, 디자인 계열의 기업 등 지원한 기업문화의 특성에 따라 신경 써야 할 면접 복장의 포인트도 다릅니다.



1. 대기업/공기업



깔끔한 블랙 정장과 블루 톤 셔츠와 넥타이를 매치하여 신뢰감을 주는 면접 복장을 완성했습니다. 솔리드 옴므.


소속감이 강한 기업 문화를 가지고 있는 대기업, 공기업은 전통과 도덕적 규율을 중시하며, 조직문화가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화려하거나 지나친 개성을 표현하는 것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다소 트렌드와 멀게 느껴질 수 있지만, 성실함과 진솔함을 보여줄 수 있는 옷차림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정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강조하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면접 의상은 블랙이나 네이비 등 짙은 모노톤이 주를 이루고 베이식한 기본 정장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택이 나는 소재는 피하고, 투 버튼에 흰색 또는 블루톤의 와이셔츠가 가장 적합한 스타일입니다. 다른 아이템들도 튀지 않고 무난한 스타일로 매치하는 것이 좋겠죠? 튀지 않고 조직 안에서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이미지를 어필할 수 있답니다.



왼쪽. 클래식하고 트렌디함을 겸비한 투톤 버튼의 블랙 정장입니다. 책임감 있어 보이는 의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는 심플한 라인이 특징입니다. 솔리드 옴므.

가운데. 밝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연출하는 블루 톤 셔츠입니다. 솔리드 옴므.

오른쪽. 짙은 네이비 컬러의 수트입니다. 화이트 셔츠 대신 블루 계열의 셔츠를 선택하고, 패턴이 들어간 타이를 매치해 깔끔하면서 밝고 친근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솔리드 옴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베이식한 블랙 컬러의 면접 신발. 어떤 스타일과도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입니다. 솔리드 옴므.


일반적으로 남자 면접 구두 컬러로는 검정색이 무난합니다. 구두의 코는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둥근 코가 적당합니다. 정장 하의와 구두의 컬러가 통일되면 다리가 길어 보인답니다. 은근히 드러나지 않으면서도 놓쳐서는 안될 포인트는 바로 양말입니다. 미리 어두운 단색의 목이 긴 양말을 준비해주세요. 양말의 색상은 밝거나 목이 짧은 발목 양말은 피해주세요.



신뢰감과 긍정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는 블루 계열의 넥타이. BOGGI

 

넥타이는 셔츠 컬러와 맞추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대기업과 공기업, 금융 및 회계, 인사 등 보수적인 업무와 직종에서는 파란색 계열이 적절합니다. 원톤 보다는 투톤으로 이루어진 심플한 패턴이 들어가고, 넥타이의 폭이 좁지 않은 적당한 너비의 넥타이가 좋습니다.



2. 마케팅/홍보/디자인계열



블랙 네이비 톤의 정장 스타일에 옅은 보랏빛 셔츠와 퍼플 넥타이로 포인트를 준 세련된 면접 정장 스타일입니다. 휴고 보스.


마케팅과 홍보, 디자인 계열은 업무 특성상 외부 미팅이 잦고 많은 사람을 만나야 하기 때문에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의 특성과 문화에 따라 선호하는 스타일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기업과 해당 직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위의 직무는 창의적이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감각적이고 트렌디한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 좋습니다.

서로 다른 소재의 옷을 선택해 상, 하의를 색다르게 연출하거나 독특한 컬러, 디테일, 패턴이 있는 아이템으로 과하지 않게 포인트를 주면 센스 있는 지원자로 보일 수 있습니다. 블랙 앤 화이트, 블랙 앤 그레이를 입는 것이 무난하지만, 다른 직무에 비해 자유로운 분위기의 직무이기 대문에 넥타이 등에 밝은 컬러로 포인트를 주는 것도 면접관의 시선을 사로잡는 방법 중 하나랍니다.



왼쪽. 체크 패턴으로 수 놓인 화이트 셔츠입니다. 튀지 않으면서 포인트를 줄 수 있어 센스 있는 면접 복장으로 스타일링할 수 있습니다. BOGGI

가운데. 얇은 스트라이프 패턴이 있는 블랙 네이비 톤의 정장. 지원자를 날씬하고 날렵하게 보이도록 연출할 수 있습니다. BOGGI

오른쪽. 살짝 광택이 들어간 네이비 계열의 정장. 짙은 그레이 톤의 팬츠를 더해 과하지 않으면서 트렌디한 면접 정장룩을 완성해보세요. BOGGI



왼쪽. 체크 패턴으로 수 놓인 화이트 셔츠입니다. 튀지 않으면서 포인트를 줄 수 있어 센스 있는 면접 복장으로 스타일링할 수 있습니다. BOGGI

가운데. 얇은 스트라이프 패턴이 있는 블랙 네이비 톤의 정장. 지원자를 날씬하고 날렵하게 보이도록 연출할 수 있습니다. BOGGI

오른쪽. 살짝 광택이 들어간 네이비 계열의 정장. 짙은 그레이 톤의 팬츠를 더해 과하지 않으면서 트렌디한 면접 정장룩을 완성해보세요. BOGGI



창의력을 요구하는 업종 직무에서는 보랏빛 컬러의 타이로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은 스타일링 방법입니다. 휴고 보스.


타 업무와 직종에 비해 개방적인 마케팅, 홍보, 디자인 계열의 기업에서는 파란색 외에 보라색, 빨간색 계열의 넥타이를 메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트라이프 외에도 체크, 도트 패턴 등 과하지 않은 포인트 패턴이 들어간 디자인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과 잘 어울리는 색의 넥타이겠죠?



면접 헤어스타일



면접 복장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면접 시 헤어스타일입니다. 헤어스타일은 사람의 인상과 이미지를 좌우하기 때문에 지원자의 첫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랍니다. 남자 면접 헤어 스타일의 포인트는 짧은 머리와 귀 노출입니다. 긴 머리는 지저분하고 답답하게 보이기 때문에 면접 헤어스타일로 적절치 않습니다. 따라서 남자의 경우, 앞 머리는 왁스나 스프레이로 고정하고, 귀를 드러내는 스타일로 정리하시면 됩니다. 단, 과도한 왁스나 스프레이 사용은 금물!



면접 유형별 대처법


지금까지 면접 복장과 면접 머리, 에티켓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부터 면접 합격을 위한 대처법을 소개할게요. 면접 유형별 대처 방법에 대한 노하우인데요. 적을 무찌르기 위해서는 적과 나를 바로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면접에 임하기 전에 면접 유형과 그에 따른 대처법을 미리 숙지하신다면 편안한 마음으로 면접에 임하실 수 있을 거에요.



1. 일대일 면접

면접관과 지원자가 일대일로 대면하며 진행되는 면접입니다. 이 면접을 통해서 면접관은 지원자의 성격을 비롯하여 능력, 가치관 등에 대해 상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지원자는 회사에 대한 기본 정보를 바탕으로, 면접관의 예상 질문을 준비해 연습해야 면접에서 실수 없이 임할 수 있습니다. 빠른 시간 내에 면접관과 신속히 유대감을 쌓아가는 것이 면접의 포인트입니다.


2. 다대다 면접

여러 명의 지원자가 여러 명의 면접관과 대면에 진행되는 면접 유형입니다. 혼자 모든 질문을 받지 않기 때문에 부담감이 덜하지만, 상대적으로 다른 지원자들과 비교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면점의 포인트는 다른 지원자들의 말을 경청하는 자세와 어떠한 상황에서도 주눅 들지 않고 자신감 있게 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당당하고 열정적인 태도가 면접 합격의 포인트!


3. 영어 면접

말 그대로 영어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면접입니다. 영어 면접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는 지원자들이 많은데요. 영어를 능통하게 잘하지 않는 이상 영어 면접은 누구에게다 어려운 면접 유형입니다. 따라서 영어 면접 예상 문제를 준비하여 완벽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종 합격을 위한 취업의 마지막 관문, 면접. 지금까지 면접에 임하기 전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복장과 면접 합격 노하우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점차 취업의 문이 좁아지고 있지만, 나는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빈틈없이 면접을 준비하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거에요. 여러분들 모두 이번 하반기에 꼭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랄게요!



[연관기사]

취업에 합격하는 여자 면접 복장
마르고 닳도록 입어도 질리지 않는 오피스 룩, 오브제
이렇게 해주세요! 얼굴형에 맞는 헤어스타일

RELATED CONTENTS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