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OURMET /

홈파티에 제격인 게 요리 레시피 3

본문

CRABS

연말연시 즐기기 좋은 게 요리 레시피

 

추운 바람을 맞고 자라 달디단 속살을 자랑하는 꽃게가 제철이다. 저지방 고단백으로 소화흡수율이 좋고, 담백한 맛이 일품인 제철 게로 겨울철 다이닝 테이블을 더욱 풍성하게 차려보자.

BRAZILIAN CRAB STEW
각종 해산물에 코코넛 밀크와 쿠민 가루로 맛과 향을 낸 브라질리언 시 푸드 스튜를 응용한 브라질리언 크랩 스튜. 꽃게의 달큰한 맛이 이국적인 스튜의 풍미와 어우러져 한겨울에 먹기 좋은 요리다.

재료
꽃게 3~4마리(800g), 모시조개 200g, 다진 마늘 3큰술, 라임 1개, 소금 1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양파 200g, 대파 흰 부분 1대 분량, 노랑, 빨강 파프리카 1/2개씩(100g), 토마토 2~3개(350g), 토마토 페이스트 1큰술, 국간장 2큰술, 파프리카 가루 또는 고춧가루 1큰술, 쿠민 가루 1작은술, 코코넛 밀크 21⁄2컵(500ml), 대파 초록 부분 1대 분량, 고수 4~5줄기, 소금과 후춧 가루 적당량

레시피
1. 꽃게는 솔로 문질러 씻은 후 딱지를 떼고, 아가미와 다리의 끝부분을 가위로 손질한 뒤 반으로 자른다.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해감한 뒤 깨끗이 씻어 건진다.
2. 꽃게와 모시조개를 볼에 담고 라임 1/2개는 즙을 짜서 넣는다. 다진 마늘과 소금을 넣고 고루 섞어 냉장고에 넣어 마리네이드한다.
3. 양파는 채 썰고, 대파는 5cm 길이로 토막 낸 뒤 길이 방향으로 4등분한다. 파프리카와 토마토는 적당한 크기로 썬다.
4. 냄비에 올리브오일 2큰술을 두르고 양파, 대파 흰 부분을 넣고 볶다가 토마토와 파프리카를 넣고 중불에서 볶는다.
5. 마리네이드한 게와 모시조개를 모두 넣고 토마토 페이스트, 간장, 쿠민, 고춧가루를 넣어 볶다가 코코넛 밀크를 부어 8분간 끓인다.
6. 나머지 라임 1/2개는 편 썰어 대파의 초록 부분과 고수, 소금 한 꼬집, 후추와 함께 넣어 좀 더 끓여낸다.

 

STIR-FRIED GARLIC GINGER CRAB
동남아식으로 재현한 갈릭 진저 크랩 볶음. 매콤한 향신료로 감칠맛을 더하고, 파스타 면과 꽃빵을 곁들여 더욱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메뉴다.

재료
꽃게 3~4마리(800g), 식용유 1큰술, 버터 1~2큰술, 마늘 8알, 생강 1/2쪽,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청양고추 3개, 홍고추 3개, 쪽파 2줄기, 후춧가루 적당량 볶음 소스 국간장 2큰술, 굴 소스 2큰술, 황설탕 1큰술 곁들임 파스타 면 60g, 올리브오일 2큰술, 꽃빵 6개, 소금과 후춧가루 적당량

레시피
1. 꽃게는 솔로 문질러 씻은 뒤 딱지를 떼고, 아가미와 다리 끝부분을 가위로 잘라낸 뒤 1/4등분한다.
2. 집게 다리처럼 두꺼운 부분은 방망이나 칼등으로 내리쳐 먹기 편하게 손질한다. 마늘은 칼로 눌러 으깨고, 생강은 얇게 저민다.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반으로 가르고, 긴 것은 절반으로 자른다. 볶음 소스 재료는 고루 섞는다.
3. 오목한 팬에 식용유를 둘러 뜨겁게 달군 후 꽃게를 볶아 건져낸다.
4. 3의 팬에 그대로 버터를 녹인 후 손질한 마늘, 생강, 고추, 다진 마늘과 생강, 후춧가루를 넣고 약불에서 달달 볶다가 향이 확 올라오면 소스를 넣고 자글자글 끓인다.
5. 소스에 윤기가 돌면 꽃게를 넣고 버무리면서 4분간 볶다가 불을 끄고, 얇게 어슷썬 쪽파를 뿌려 그릇에 담는다.
6. 파스타 면은 삶아서 올리브오일, 소금과 후춧가루로 버무려 간을 한 뒤 꽃게 볶음 옆에 함께 담는다.
7. 꽃빵은 김이 오른 찜기에 4~5분간 쪄 그릇에 담아 낸다.

 

GRILLED GARLIC BUTTER CRAB
갈릭 버터의 맛과 향이 진하게 배어 한 끼 식사는 물론 술안주로도 좋은 갈릭 버터 크랩. 버터와 레몬, 허브와 올리브오일만으로도 근사한 요리가 된다.

재료
꽃게 3~4마리(800g), 버터 3큰술, 다진 마늘 3큰술, 레몬 1개, 딜 3줄기,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3큰술, 소금과 후춧가루 적당량  

레시피
1.
꽃게는 솔로 문질러 씻은 후 딱지를 떼고, 아가미와 다리의 끝부분을 가위로 손질한 뒤 반으로 잘라 게 딱지 위에 그대로 올린다.
2. 버터는 전자레인지에 녹인 후 다진 마늘과 고루 섞어 다시 전자레인지에 30초간 돌린다. 레몬은 편 썬다.
3. 딜은 손으로 찢어 종지에 담고, 올리브오일과 소금 후춧가루를 약간 넣고 고루 섞는다.
4. 오븐 팬에 꽃게의 배 부분이 위로 올라오게 담은 후 2의 마늘 버터를 게의 가운데 부분에 수북이 올린다. 중간중간 레몬을 고루 얹고, 후춧가루를 살짝 뿌린다.
5. 4를 220°C로 예열한 오븐에 15~20분간 구운 후 3의 딜 오일을 곁들여 낸다.

 

editor 천혜빈
photographer 박재용
food styling 김상영(NODA+쿠킹스튜디오)

 

RELATED CONTENTS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