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OURMET /

FOR THANKSGIVING DAY

본문

추석의 맛

 

청정 자연에서 난 농산물과 싱싱한 해물로 정성스럽게 만든 추석 요리 3.

 


갈비찜

추석상을 풍요롭게 만드는 대표적 메뉴인 갈비찜. 갤러리아의 추석 선물 세트 중 베스트셀러로 꼽히는 강진맥우 진품호에 담긴 강진맥우 갈비살을 주재료로 마늘, 황기, , 은행 등 원기를 보충해주는 식재료를 아낌없이 넣어 더욱 풍성하고 맛깔나게 만들었습니다.

 

재료 갈비 1.2kg, 1토막, 마늘 5, 황기 1뿌리

양념장 포도주 4큰술, 청주 6큰술, 맛간장식용유참기름 2큰술씩, 다진 마늘과 생강 ½큰술씩

곁들임 채소 150g, 당근, 7, 은행 10, 대추 7, 호두 7, 소고기 육수 1, 맛간장 ½큰술, 참기름 ½작은술, 꽃소금 적당량 조림장 소고기 육수 ½, 맛간장 3큰술, 1큰술, 고운 소금과 후춧가루 적당량

1. 갈비는 기름기를 제거한 후 찬물을 여러 번 갈아 핏물을 제거합니다.

2. 냄비에 무와 마늘, 황기를 넣고 물을 넉넉히 부어 팔팔 끓인 뒤 갈비를 넣고 고기가 익을 때까지 50분간 삶아줍니다.

3. 볼에 양념장 재료를 넣고 고루 섞은 뒤 2의 삶은 갈비에 버무려 다른 냄비에 담은 후 고기 삶은 물 1컵을 넣고 약불에 졸입니다. 물이 완전히 졸아들어 기름만 남을 때까지 졸여주세요.

4. 무와 당근은 밤톨만하게 돌려 깎고, 밤은 껍질을 벗깁니다. 대추는 돌려 깎아 반으로 썰고, 호두는 뜨거운 물에 담갔다가 빼 꼬치로 속껍질을 벗깁니다. 냄비에 함께 담고 조림장을 넣어 삶습니다.

5. 은행은 향신유를 살짝 두른 팬에 볶다가 꽃소금을 넣습니다. 알맞게 볶아 껍질이 터지면 키친타월에 쏟아 비벼서 껍질을 벗깁니다. 달걀흰자와 노른자는 각각 지단으로 부쳐 마름모꼴로 썰어주세요.

6. 3의 조린 갈비와 채소를 한데 버무려 볶은 뒤 그릇에 담고 달걀 지단과 은행, 파를 올려 내면 완성.

 


대하 찜

구절판과 마찬가지로 궁중 요리의 대표적 메뉴인 대하 찜. 갤러리아의 추석 선물 세트 중 제철을 맞은 서해안 자연 대하만을 담은 자연산 대하 세트를 사용했습니다. 한 김 쪄내 탱글탱글한 대하에 달걀 지단과 풋고추채 같은 고명을 얹으면 식감이 한결 풍부해져 더욱 먹음직스러운 별미가 됩니다.

 

재료 대하 5마리, 마늘 2, 풋고추·홍고추 ½개씩, 달걀노른자 2, 실고추 적당량

밑간 양념 포도주 1큰술, 매실 즙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다진 마늘과 생강, 소금, 후춧가루 적당량

1. 꼬치로 대하 등쪽의 내장을 제거한 후 다시 배쪽에 꼬치를 꽂아 몸통을 바르게 폅니다. 새우 머리와 꼬리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의 껍질을 벗기고, 등쪽에 칼집을 넣어 살을 길이로 갈라 양 옆으로 펼칩니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없애주세요.

2. 볼에 준비한 밑간 양념 재료를 한데 넣어 고루 섞고, 2의 손질한 대하살 부분을 중심으로 10분간 재워둡니다.

3. 마늘, 풋고추, 홍고추는 각각 채 썰어 기름을 두른 팬에 볶습니다. 달걀노른자는 지단을 부쳐 곱게 채 썰고, 실고추는 4cm 길이로 자릅니다.

4. 한 김 오른 찜기에 새우를 넣고 5~7분간 찝니다. 볶은 마늘채, 풋고추채, 홍고추채, 지단채를 조금씩 얹어 냅니다.

 


구절판

대표적인 궁중 음식 중 하나인 구절판. 갖가지 채소를 하나하나 손질해야 하는 만큼 정성이 가득 담긴 명절 음식입니다. 갤러리아의 추석 선물 세트 중 충남 금산에서 재배한 수삼으로 구성한 명품 수삼 세트, 청정 지역에서 자란 송의향고 특선 세트를 사용해 맛과 영양, 품격까지 더했습니다.

 

재료 송의향고 3, 수삼 2뿌리, 달걀 2, 새우 100g, 오이·애호박·당근 ½개씩, 간장 ½큰술, 설탕 ½작은술, 미림작은술, 새우젓 ½큰술, 참기름 1작은술, 향신유 2큰술, 참기름과 소금 적당량

밀전병 반죽 달걀흰자 1, 중력분 1, 1, 소금 적당량

 

1. 당근, 수삼은 4~5cm 길이로 채 썰고, 오이는 4~5cm 길이로 돌려 깎기 한 후 채 썹니다. 송의향고도 꼭지를 떼고 채 썰어주세요.

2.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 지단을 부치고 4~5cm 길이로 채 썹니다.

3. 애호박은 길이로 반을 갈라 씨를 긁어낸 후 0.3cm 두께의 반달 모양으로 썰고, 새우는 껍질과 내장을 제거한 후 깨끗이 씻어 애호박과 같은 너비로 저밉니다.

4. 손질한 애호박과 새우를 새우젓과 참기름에 10분간 재운 뒤 기름을 두른 팬에 볶아 식힙니다.

5. 팬에 기름을 두르고 오이, 당근을 각각 볶아 식혀둡니다.

6. 송의향고는 간장 ½큰술, 설탕 ½작은술, 미림작은술을 넣어 볶습니다.

7. 밀전병 반죽 재료를 섞어 팬에 기름을 두른 후 동그란 모양으로 부칩니다.

8. 그릇에 재료를 돌려 담고, 가운데에 밀전병을 담아 냅니다.

 

editor 천혜빈

Styling 김상영(NODA+쿠킹 스튜디오)

photographer 이용인




'GOURM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추의 술안주  (0) 2018.11.13
이탈리안 다이닝 테이블  (0) 2018.10.11
NEW IN GOURMET494 : 자연 발효 식초  (0) 2018.08.25
ONE SUMMER NIGHT  (0) 2018.08.09
INTERVIEW : 최현석  (0) 2018.07.26

RELATED CONTENTS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