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IFE /

시칠리아, 느리고 달콤한 시간을 감각하다

본문

이탈리아 남단 지중해 한복판에 자리한 섬, 시칠리아. 해마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섬 톱 10’에 선정될 만큼 빼어난 자연경관으로 전 세계 여행자들을 불러 모은다. 눈부신 태양과 코발트빛 바다, 독특한 풍광의 석회암 지형이 어우러져 찬란한 풍경을 빚어내는 시칠리아의 느린 하루.


1. 오직 시칠리아에서만 감각할 수 있는 눈부시고 선명한 햇살. 2. 지중해의 낭만을 고스란히 간직한 시칠리아. 이탈리아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풍광을 간직한 곳이다.

로마 레오나르도 다 빈치 공항에서 시칠리아Sicilia로 가기 위해서는 밤 기차를 타야 했습니다. 로마역을 출발한 기차는 약 12시간 가까이 달렸는데요. 덜컹거리는 2등 침대 칸은 그럭저럭 참을 만했습니다. 어느새 창밖으로 희뿌옇게 동이 터오고, 기차는 페리에 실려 지중해를 건너고 있었죠. 이탈리아 반도에서 시칠리아까지는 페리로 가야 하는데 기차 역시 페리에 실려 바다를 건넙니다. 1시간 후 드디어 메시나Messina에 도착했습니다. 여기서부터가 시칠리아. 시칠리아는 이탈리아 남쪽에 떠 있는 삼각형 모양의 섬으로 지중해에 위치한 섬 중 가장 크며, 제주도의 13배 정도 되는 크기입니다. ‘시칠리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마피아인데요. 이는 아마 영화 <대부>때문이리라. 시칠리아섬에서 부모와 가족을 모두 잃고 아홉 살 때 미국으로 피신해 모진 고생 끝에 뉴욕 암흑가의 보스로 군림한 마피아 두목 돈 코를레오네Don Corleone의 이야기죠. 하지만 요즘엔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설사 있다 하더라도 여행객을 ‘건드리지’않죠. 여행객을 괴롭히는 마피아나 좀도둑은 오히려 로마나 밀라노 같은 대도시에 훨씬 많답니다.


1. 600년에 걸쳐 지어진 팔레르모 대성당의 웅장한 모습. 2. 연중 온난한 기후를 자랑하는 시칠리아는 이탈리아 사람들도 여름 휴양지로 손꼽는 곳이다. 

괴테를 사로잡은 도시

시칠리아를 여행하는 이들이 첫 관문으로 삼는 도시는 팔레르모Palermo. 베니키아인들이 건설했으며, 로마와 노르만 등의 지배를 받으며 성장한 곳이죠. 아랍의 지배를 받기도 한 까닭에 도시 곳곳에 이슬람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대문호 괴테는 이탈리아를 두루 여행하다 팔레르모의 아름다운 풍광에 매료되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라 칭송하기도 했습니다. 팔레르모의 볼거리는 대부분 중앙역 근처에 몰려 있는데, 한나절쯤 돌아보고 나면 괴테가 왜 그렇게 말했는지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도시 곳곳에 가득한 유럽과 아랍 양식이 어우러진 건축물, 유람선이 정박해 있는 항구, 크고 작은 성당으로 가득한 골목 등 팔레르모의 모든 것이 여행자의 가슴을 설레게 하기에 충분하죠. 팔레르모 여행의 출발점은 프레토리아 광장(Piazza Pretoria)인데요. 광장 주위로 스페인 바로크풍의 집들이 펼쳐져 있다. 광장 서쪽에 자리한 노르만 왕궁도 꼭 찾아볼 것. 아랍풍의 천장과 비잔틴 양식의 모자이크가 조화를 이룬 멋진 건축물입니다. 광장에서 조금만 벗어나면 한적한 골목길이 이어지는데, 골목을 산책하는 다정한 부부와 수레 가득 꽃을 담아 팔고 있는 멋진 반백의 할아버지가 이곳이 시칠리아임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합니다.

여행에서 가장 재미있는 구경거리는 단연 시장이라 할 수 있는데요 부치리
아 시장(La Vucciria)은 시칠리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데, 갖가지 해산물과 과일, 치즈, 농산물 등 없는 게 없으며 우리나라의 5일장처럼 떠들썩하다. 팔레르모 사람들은 ‘만약 부치리아 시장 바닥이 마른다면’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는데, 이 말은 ‘절대 그럴 일이 없다’는 뜻입니다. 팔레르모에서 반드시 들러봐야 하는 단 하나의 건축물이 있다면 팔레르모 대성당(Duomo di Palermo). 1185년부터 짓기 시작해 약 600여 년에 걸쳐 완성되었습니다. 원래는 비잔틴 양식으로 짓기 시작했지만 워낙 오랜 기간에 걸쳐 지어진 까닭에 여러 세대의 다양한 건축 양식이 혼합돼 있는 것이 특징. 성당 내부에는 팔레르모를 다스렸던 시칠리아 왕과 왕족들의 무덤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왕궁, 산 카탈도 성당(Duomo di SanCa-taldo), 마르토라나 성당(Duomo di Martorana) 등 고풍스러운 건축물들이 많습니다. <론리플래닛>에는 팔레르모가 이렇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재래시장, 북적대는 비좁은 골목 어귀에서 박동하는 사람들의 심장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아름다운 골목과 시장이 있는 곳, 그리고 친절한 시칠리아인들의 미소와 삶의 흔적을 만날 수 있는 곳. 팔레르모는 꼭 한번 가볼 만한 가치가 있는 도시로 추천합니다.


1. 1970년대에 출시된 자동차가 아직도 굴러다니는 시칠리아. 2. 바로크 도시로 불리는 모디카의 전경. 3. 모디카를 상징하는 산 피에트로 성당.

웅장한 바로크 시대를 걷다

시칠리아에는 발 디 노토 지역의 바로크 후 기 마을(Late Baroque towns of The Val di Noto)라 불리는 지역이 있는데요. 모디카 Modica, 칼타지로네Caltagirone, 밀리텔로 발 디 카타니아Militello Val di Catania, 노토Noto, 팔라촐로Palazzolo, 라구사Ragusa, 시클리Scicli 등 이블라에안산 (Monte Hyblaean) 기슭에 위치한 8개 도시들입니다. 이 도시들은 이탈리아에서 시작해 17세기 전 유럽으로 퍼져 나간 바로크 양식이 절정을 이루었던 당시 건축 양식을 고스란히 보여주죠.

모든 도시에 다 가볼 수 없다면 모디카를 추천합니다. B.C. 400년 무렵 시클리족이 건설했다고 한다. 12~17세기에는 매우 부유한 곳이었지만 1613년과 1693년에 발생한 지진, 1833년의 홍수로 인해 파괴되었으나 모디카는 곧 도시를 재건했습니다
모디카는 삼면이 절벽으로 막혀 있어 천혜의 요새 같은 느낌을 줍니다. 버스 정류장에 내리면 왕복 2차선의 좁은 도로가 나오는데, 이 길을 따 라 내려가면 자그마한 광장이 나오죠. 도시는 이 광장을 중심으로 좌우로 펼쳐집니다. 모디카의 옛 영화를 가장 잘 보여주는 건물은 산 피에트로 성당(Duomo di San Pietro)과 산 조르조 성당(Duomo di San Giorgio)입니다. 산 피에트로 성당은 광장 가까이 있으며, 아직도 웅장한 18세기 중세 때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습니다. 산 조르조 성당은 모디카 시내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곳에 자리하고 있는데, 이곳에서 바라보는 모디카의 모습은 가히 장관이죠. 마치 레고 블록을 정교하게 맞춰놓은 듯한 도시 모습에 입이 딱 벌어집니다. 피렌체, 베네치아, 로마와는 또 다른 이탈리아의 모습입니다.
모디카는 초콜릿으로도 유명한 곳. 이곳의 초콜릿은 고대 아즈텍 제조법으로 만든다고 합니다. 1959년 노벨 문학상을 받은 시인 살바토레 콰시모도Salvatore Quasimodo도 모디카 출신. 산 조르조 성당으로 가는 길에 그의 생가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B.C. 4천년 무렵의 요새와 B.C. 14세기 이전부터 무덤으로 사용된 석굴 수천 개도 볼 수 있습니다.


1 옛 낭만과 정취가 그대로 남아 있는 아그리젠토의 골목. 2. 원형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한 콘코르디아 신전.

장엄한 신전의 도시

시칠리아는 섬에 발을 들이는 순간 혹시 그리 스에 온 게 아닐까? 하는 착각이 들만큼 고대 그리스의 유적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아그리젠토 Agrigento가 대표적인 도시인데, 시칠리아에 서 가장 중요한 볼거리라 할 수 있는 콘코르디아 신전(Tempio della Concordia)을 비롯해 고대 그리스의 유적이 상 당수 남아 있죠. 그래서 아그리젠토를 신전의 계곡 혹은 신전의 도시라 부릅니다.

아그리젠토는 카타니아Catania에서 2시간 정도 떨어진 거리에 있습니다. 버스를 타고 카타니아에서 아그리젠토로 가다 보면 시칠리아가 보여 주는 광활한 풍경에 놀라게 되죠. 황량한 동부의 풍광과는 전혀 다른 풍요로운 광경이 차창 너머로 펼쳐집니다. 멀리 눈을 이고 선 에트나 화산(Monte Etna)이 보이고, 도로 양편으로는 드넓은 목초지와 농장, 올리브 나무 밭이 끝없이 이어지죠. 한가로이 거니는 소떼와 양떼는 바라 보기만 해도 마음이 평화로워집니다. 날씨도 화창해 동부보다는 4~5 정도 높은데요. 이마에 내리쬐는 햇살도 풍성하고, 언덕 너머에서 불어오는 바람도 따스한 곳입니다.

아그리젠토가 가까워지면 거대한 돌무더기들이 하나 둘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너머로 보이는 거대한 신전 등 여행자들은 지금까지 봐왔던 시칠리아와는 전혀 다른 풍경에 넋을 잃고 말죠. 신전의 계곡 은 시내에서 버스로 20분이면 가 닿습니다. 이곳에 모인 여러 신전 중 단연 압권은 콘코르디아 신전. B.C. 450400년경에 세워진 도리 아식 신전으로 우아하면서도 장엄한 멋이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 기단과 기둥, 정면의 지붕까지도 거의 완벽하게 보존되어 있는데, 아테네의 파르테논 신전 다음으로 원형에 가까운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곳입니다. 콘코르디아 신전이 이처럼 원형에 가까운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까닭은 이 신전이 6세기경 기독교 교회로 사용되었기 때문.


시칠리아의 비옥한 땅에서 나는 신선한 재료로 샌드위치를 만드는 가게. 2. 이탈리아를 여행하는 가장 큰 즐거움은 맛있는 음식을 맛볼 수 있다는 것이다. 3. 한가로운 풍경의 트라파니.

지중해가 선사하는 행복한 요리들

시칠리아 여행이 행복한 또 다른 이유는 바로 음식입니다겨울에도 15 이하로 내려가지 않는 온화한 기후와 고산지대에 펼쳐진 비옥한 토양그리고 시칠리아를 둘러싼 지중해가 풍부하고도 다양한 식재료를 공급해주죠여기에 그들만의 혼성 문화가 어우러져 토속적이면서 독특한 음식 문화가 탄생했습니다.

특히 팔레르모는 오늘날 우리가 흔히 즐기는 스파게티 같은 건조 파스타 생산의 최초 기록이 남아 있는 도시시칠리아를 여행하다 보면 파스타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시칠리아인들은 스파게티 같은 가는 면 요리는 물론 독특한 모양의 짧은 파스타도 많이 먹습니다가지와 리코타 치즈로 만든 서민적인 파스타인 노르마 파스타 (Pasta alla Norma)는 시칠리아의 대표적인 서민 음식이지만 그 맛은 결코 가볍지 않죠.

지중해로 둘러싸인 섬답게 해산물 요리도 풍부합니다시칠리아산 오렌지를 곁들인 카르파치오와 토마토를 넣은 홍합탕은 이탈리아에서 최고로 꼽힙니다셀러리와 올리브를 곁들인 지중해식 문어 샐러드는 전채 요리로 유명하죠갓 잡은 성게로 맛을 낸 링귀니 파스타는 오직 시칠리아에서만 맛볼 수 있는 별미.

와인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연간 약 10억 병의 와인을 생산하고 있는데특히 세계 3대 강화 와인 중 하나인 마르살라Marsala는 전 세계 와인 마니아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죠.

음식과 요리에 관심이 있다면 트라파니Trapani에 가볼 것을 권합니다섬 북서쪽에 자리한 이곳은 끝없이 이어진 광활한 염전과 그 위에 서있는 붉은 기와지붕을 얹은 풍차가 유명한 곳으로다른 도시에선 느낄 수 없는 로맨틱한 풍경이 가득합니다트라파니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질 좋은 소금이 나는 곳이기도 합니다.

시칠리아를 여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 골목 저 골목을 느긋하게 거니는 것사람 두 명이 겨우 지날 만한 오래된 골목을 천천히 걷노라면 햇빛에 기분 좋게 말라가는 빨래와 발밑을 스치고 지나가는 고양이한가롭게 에스프레소를 마시며 담소를 나누는 다정한 시칠리아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그리고 햇볕이 잘 드는 테라스에 앉아 화이트 와인 곁들이며 파스타를 즐기는 이탈리아인들을 보고 있노라면 느리게 사는 것이 곧 잘 사는 것이라는 사실을 새삼 깨달을 수 있답니다


1 붉은 지붕의 풍차와 소금밭이 어우러진 트라파니 2 낯선 이방인을 향해 언제나 여유로운 미소를 지어보이는 시칠리아 사람들 3. 유럽과 아랍 양식이 어우러진 트라파니.


갤러리아 고객만을 위한 알리탈리아 항공권 할인 프로모션 

19일까지 진행되는 '비바! 이탈리아' 캠페인 기간동안 알리탈리아 왕복 항공권 구입 고객에게 20% 할인 혜택을 드립니다. 


*혜택 : 알리탈리아 항공 이탈리아/유럽/남미 왕복 항공권 구입시 전 클래스 20% 할인 혜택 제공(단, 5.1~10.31 사이 출발 항공권 구입시 적용)
*방법 : https://goo.gl/7tX4X3 클릭 후 항공권 구입

*문의 : 알리탈리아 항공 예약과 02-2222-7890~92




editor 최갑수(여행작가)



↓↓↓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TERVIEW: 류태환  (0) 2018.05.24
INTERVIEW : 송자인  (1) 2018.05.08
홈디와 함께하는 홈 스타일링 노하우  (0) 2018.04.04
다이슨의 브랜드 스토리  (0) 2018.04.04
노블레스몰 팝업스토어 오픈  (0) 2018.03.20

RELATED CONTENTS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