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OURMET /

봄철 미각을 깨우는 뿌리채소 레시피

본문

겨울 언 땅에 뿌리를 내리고 자란 강인한 생명력의 뿌리채소들. 대지의 영양분을 그대로 담은 뿌리채소들은 봄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고마운 식재료입니다. 기존 잘 알고 있던 연근이나 우엉, 당근, 고구마, 비트 이외에도 최근에는 다양한 뿌리채소들을 어렵지않게 만나볼 수 있는데요. 자색 콜라비, 펜넬, 파스닙과 래디시 등 독특한 뿌리채소들까지 손쉽게 섭취할 수 있는 초간단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비타민 C의 함량이 월등해 피로 회복에 좋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자색 콜라비. 섬유질이 풍부하면서도 달큰한 맛이 일품인 비트와 파스닙, 그리고 상큼한 사과를 곁들여 심플한 샐러드로 만들었다. 블루 치즈와 볶은 호두를 더해 식감과 풍미, 영양소까지 고루 갖춘 메뉴.

재료 자색 콜라비 ¼개, 비트 ⅛개, 파스닙 ½개, 사과 ½개, 블루 치즈 70g, 볶은 호두 7, 설탕물 적당량

애플 민트 드레싱 레몬즙 2큰술, 화 이트 와인 비네거 2큰술, 1큰술,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올리 브유 3~4큰술, 애플 민트 3줄기


HOW TO COOK

1. 자색 콜라비와 사과, 파스닙은 반으로 잘라 얇게 썬 뒤 설탕물에 담가 갈변을 막은 뒤 물기를 충분히 빼고 비트는 껍질을 벗겨 얇게 썬 뒤 찬물에 잠시 담가 붉은 물을 뺍니다.
2. 볼에 레몬즙, 화이트 와인 비네거, , 소금과 후추를 넣고 거품기로 고루 섞습니다.
3. 애플 민트는 칼로 잘게 다져 볼에 넣고 올리브유와 섞습니다.
4. 넓은 접시에 얇게 썬 뿌리채소와 사과를 펼쳐 담고, 블루 치즈를 으깨 고루 올립니다. 그런 다음 볶은 호두를 뿌리고 드레싱을 끼얹어내면 끝.



소화불량 해소에 뛰어난 펜넬, 수분이 가득해 변비 예방에 좋은 연근 등을 활용한 플랫 브레드 레시피. 단백질 보충과 포만감을 위해 계란을 더하고, 감칠맛 나는 토마토 소스를 베이스로 해 다이어트 식단이나 야식으로 추천하는 메뉴입니다.

재료 펜넬 ½개, 알감자 5, 연근 ⅛ 개, 펜넬 ⅓개, 미니 당근 6, 샬롯 2 , 계란 2, 그라나 파다노 치즈와 베이비 루콜라 적당량 

소스 마늘 6, 양파 ½개, 토마토 페 이스트 ½컵, 1, 올리브 오일 5 큰술, 설탕 ½큰술, 타임 4줄기, 소금 과 후춧가루 적당량

플랫 브레드 반죽 밀가루 230g, 드 라이 이스트 1큰술, 플레인 요구르트 3큰술, 실온에 녹인 버터 1큰술, 소금 ½작은술, 설탕 ½작은술, 따뜻한 물 120, 올리브 오일 약간

 

HOW TO COOK

반죽 만들기

1. 따뜻한 물에 설탕과 이스트를 넣어 불립니다. 체친 밀가루에 소금을 넣어 섞은 뒤 미지근한 이스트 물을 부어 반죽합니다.
2. 1에 버터를 넣어 매끈해질 때까지 치댑니다. 완성된 반죽은 40℃를 유지하며, 1시간 동안 2배 이상 부풀도록 발효 시켜줍니다.
3. 1시간 후 2를 손으로 다시 반죽하며 가스를 빼고 반으로 나눠 둥글린 뒤 젖은 면보를 씌워 20 분간 휴지시키면 끝.

소스 만들기와 굽기

1.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으깬 마늘을 넣어 약한 불에서 익히다가 마늘 향이 올라오면 채 썬 양파를 넣고 뭉근하게 끓입니다.
2. 양파가 투명해지면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어 볶다가 물을 붓고 끓입니다.
3. 설탕,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한 뒤 타임을 넣고 되직하게 될 때까지 끓입니다.
4. 플랫 브레드 반죽에 덧가루를 뿌리고 밀대로 얇게 밀어줍니다.
5. 4에 소스를 바르고 적당한 두께로 얇게 썬 연근, 알감자, 펜넬, 미니 당근, 샬롯을 고루 올립니다. 그런 다음 계란 2개를 깨서 얹은 후 치즈를 뿌려 250℃로 예열한 오븐에 10분간 구워줍니다. 먹기 전에 베이비 루콜라를 얹어 내면 끝.

 

래디시는 크기는 작지만 비타민과 칼륨이 풍부한 뿌리채소다. 또 다른 뿌리채소인 알감자, 미니 당근과 함께 조리해 색감과 영양분을 보충하고, 갖가지 허브와 소금, 버터로 구워 뿌리채소의 수분과 섬유질을 고스란히 즐길 수 있는 메뉴입니다.

재료 래디시 8, 미니 당근 10, 알 감자 8, 버터 30g, 다진 차이브 1 큰술, 차빌 2줄기, 레몬 타임 1큰술, 소금 적당량

 

HOW TO COOK

1. 알감자와 래디시는 반으로 자르고, 미니 당근은 두꺼운 것만 반으로 잘라줍니다.
2. 냄비에 알감자를 5분간 삶아 건진 후 버터와 차이브, 레몬 타임을 넣고 고루 잘 섞어줍니다.
3. 2에 래디시, 미니 당근, 소금을 넣고 한 번 더 버무린 뒤 오븐 트레이에 담습니다.
4. 200℃로 예열한 오븐에 12분 간 구워 그릇에 담고, 차이브와 차빌을 뿌려 내면 끝.



editor 천혜빈

photographer 이용인

styling 김상영(NODA+쿠킹 스튜디오, @foodstyling_noda)


↓↓↓




RELATED CONTENTS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