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GOURMET 2018.01.09 13:00
영하의 온도에는 따뜻한 국물 테라피

 

든든하게 먹고 힘차게 시작하는 2018년 새해 벽두. 따스한 온기로 한 해의 시작을 응원해줄 다양한 국물 요리를 준비했습니다. 더군다나 가만히 있어도 추운 영하의 날씨, 뜨끈한 국물 한 숟가락만큼 필요한 건 없으니까요.

 


로즈메리 치킨 오르조 수프 

  

뭉근하게 끓인 닭 가슴살 육수로 만든 담백한 수프 요리. 당근, 양파, 셀러리 등 각종 채소를 넣고 자작하게 끓인 후 길쭉한 쌀알 모양의 이탤리언 파스타인 오르조Orzo를 가미해 포만감을 더합니다. 로즈메리와 슬라이스한 레몬으로 닭 비린내를 잡고 상큼함을 더하는 것이 포인트.

 

재료 양파 1, 당근 1, 셀러리 2줄기, 마늘 3, 타임 2~3줄기, 닭 가슴살 육수 1ℓ, 월계수 잎 2, 오르조 ¾, 로즈메리 1줄기, 레몬 1, 파슬리 2~3줄기, 올리브 오일 2작은술, 1, 소금, 후추 적당량

 

1. 닭은 뼈를 분리하고 살만 발라내 2cm 크기로 먹기 좋게 썹니다. 2. 양파와 당근, 셀러리는 깍둑 썰고, 마늘은 으깨 다집니다. 3. 냄비에 올리브 오일을 두른 후 닭과 소금, 후추를 넣어 노릇하게 볶아 건져냅니다. 4. 닭을 볶은 냄비에 오일을 두른 후 양파, 당근, 셀러리, 다진 마늘 등을 넣어 3~4분간 볶은 뒤 타임을 넣어 향긋한 향이 배도록 합니다. 5. 4의 냄비에 닭 육수와 월계수 잎, 1컵을 넣고 끓인 뒤 오르조, 로즈메리, 볶은 닭을 넣어 10~12분간 더 끓입니다. 6. 5의 냄비에 슬라이스한 레몬을 넣고 고루 섞은 뒤 파슬리와 소금, 후추로 간을 합니다.

 


칠리 비프와 래디시를 얹은 쌀국수

 

구운 래디시의 달큰한 맛과 아삭한 식감, 피시 소스와 칠리 시즈닝 등의 이국적인 향신료로 강렬한 국물 맛을 즐길 수 있는 메뉴. 구수한 소고기 육수에 파, 마늘, 생강, 팔각 등을 넣어 매콤하면서도 진한 육수를 만드는 것이 포인트. 싱싱한 청경채와 칠리 프레이크로 시즈닝한 채끝살까지 올리면 푸짐한 국물 요리가 완성됩니다.

 

재료 쌀국수 300g, 소고기(채끝살) 300g, 래디시 5~8, 양파 ½, 숙주 20g, 청양고추 2, 홍고추 1, 고수 10g, 라임 1, 국간장 1큰술, 피시 소스 1작은술 칠리 시즈닝 오향분 1큰술, 칠리 프레이크 1큰술 양파 초절임 설탕 1큰술, 식초 1큰술, 소금 적당량 육수 소고기 육수 1ℓ, 양파 50g, 대파 1, 마늘 3~4, 생강 1(15g), 팔각 3~4, 고수 뿌리 1줄기, 통후추 7~8, 마른 고추 3~4, 청주 2큰술

 

1. 냄비에 육수 재료를 모두 넣고 중불에서 10분 정도 끓이다가 건더기를 건져냅니다. 2. 쌀국수는 찬물에 담가 20분 정도 불립니다. 3. 오일을 두른 뜨거운 팬에 소고기를 올려 시즈닝 재료를 고루 뿌려가며 구워 먹기 좋게 썹니다. 래디시도 노릇하게 굽습니다. 4. 양파는 얇게 슬라이스하고,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송송 썬다. 숙주와 고수는 깨끗이 씻고, 라임은 웨지로 썹니다. 5. 양파 초절임 재료에 슬라이스한 양파를 재웁니다. 6. 1에 국간장과 피시 소스를 넣어 다시 한 번 끓이고, 불려놓은 쌀국수를 뜨거운 물에 살짝 데웁니다. 7. 6의 육수에 3의 고기와 래디시를 넣어 살짝 익힌 후 쌀국수 위에 얹고 육수를 붓습니다. 초절임한 양파와 고추, 숙주, 고수, 라임을 곁들입니다.

 


모시조개 삼색 떡만두국

  

모시조개와 멸치 육수로 만든 떡만두국. 해물 육수 특유의 시원하고 깔끔한 국물이 슴슴하게 빚은 만두와 잘 어울립니다. 칼칼하게 먹고 싶을 땐 청양고추를 송송 썰어 넣을 것. 노랑 파프리카와 시금치, 비트 즙으로 만두피를 빚어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요리에 알록달록 색감을 더해 먹음직스럽게 만드는 것이 포인트.

 

재료 삼색 손만두 8~10, 떡국 떡 100g, 대파 ½대 육수 모시조개 200g, 멸치 육수 1.5ℓ, 국간장 1작은술, 진간장 ½작은술, 소금 적당량 만두소 다진 돼지고기 250g, 다진 채소 1, 다진 숙주 100g, 으깬 두부 ¼,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대파 1 큰술, 참기름 1작은술, 간장 1작은술, 감자 전분 1큰술, 소금, 후추 적당량 노란 만두피 밀가루 1, 달걀흰자 1큰술, 노랑 파프리카 즙 6큰술, 소금 약간 초록 만두피 밀가루 1, 달걀흰자 1큰술, 시금치 즙 3큰술, 큰술, 소금 약간 주황 만두피 밀가루 1, 달걀흰자 1큰술, 비트 즙 1작은술, 5큰술, 소금 약간

 

1. 모시조개는 해감하고, 대파는 먹기 좋게 채 썰거나 어슷썰기 합니다. 2. 냄비에 모시조개와 멸치 육수만 넣고 끓인 뒤 간을 맞추고, 삼색 손만두를 넣습니다. 3. 2가 끓기 시작하면 만두가 익을 때까지 중불로 줄여 5~8분간 더 끓인 뒤 떡을 넣고, 한소끔 끓어오르면 그릇에 담아 대파를 곁들여 냅니다.

 

만두 빚기 1. 파프리카와 시금치, 비트 즙을 이용해 반죽을 한 뒤 30분간 냉장 숙성 시킵니다. 2. 볼에 만두소 재료를 모두 넣어 한데 섞고, 마지막에 감자 전분을 고루 뿌려가며 치대어 소를 만듭니다. 3. 1의 반죽을 꺼내 들러붙지 않게 밀가루를 살짝 뿌리고 밀대로 밀어 지름 7~10cm 크기의 만두피를 만듭니다. 4. 만두피 가장자리에 물을 묻히고 2의 소를 적당히 올린 뒤 한쪽만 주름을 잡아 손만두 모양으로 빚습니다.

 


editor 천혜빈

photographer 곽동욱, 최민영

 


 ↓↓↓



Posted by 갤러리아 G - 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