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ASHION /

우아함의 정석, 하이주얼리의 가치에 대해

본문


브랜드 고유의 창의적인 노하우와 장인 정신이 담긴 하나의 예술 작품이자, 미술품에 버금가는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하이 주얼리, 그 진정한 가치에 대해.


웨어러블 아트, 하이 주얼리

하이 주얼리는 자아표현의 한 방식이기도 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이고 감성적인 품목인 주얼리는 미술품과는 달리 ‘착용성’이라는 고유의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금고에 ‘모셔놓고’ 가끔씩 꺼내보는 감상용이 아닌 ‘착용 가능한 예술품’으로 이해할 때 그 만족도는 최고조에 달합니다. 심리적인 위안과 행복해지고 싶은 욕구가 충족되며, 착용과 함께 긍정의 에너지가 오가는 것이죠. 자기 개성에 주목하는 현대의 소비자에게 ‘쾌락’이라는 가장 높은 수준의 만족을 선사합니다.

같은 맥락에서, 브랜드가 지닌 스토리도 구입 가치에 영향을 미칩니다. 소비자는 궁극적으로 제품이 아닌 브랜드의 이미지와 명성, 문화적인 반향 효과를 구매합니다. 럭셔리 브랜드의 정체성이 살아있는 독창적인 시그니처 디자인과 문화ž역사적으로 풍부한 스토리가 깃든 컬렉션에 열광하는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소재 고유의 가치는 여전히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사람들은 남들이 갖지 못하는 것을 갈망하므로 결국은 수요 공급에 따른 희소 가치가 핵심이죠고품질의 진귀한 원석은 산출량이 한정적이라는 데에서 일단 한 수 먹고 들어갑니다더욱 상질의 광산이 발견되지 않는 이상 공급이 수요를 따라갈 리 만무하죠팬시 컬러 다이아몬드최상급의 화이트 다이아몬드(최소 5캐럿 이상), 처리되지 않은 미얀마산 루비카슈미르산 사파이어콜롬비아산 에메랄드그리고 천연 진주(콩크 진주 포함시장이 점점 더 치열해지는 이유입니다21세기에 들어서는 고품질의 스피넬파라이바 투어멀린루벨라이트차보라이트 같은 라이징 스타들의 존재감도 화려하죠. 

 



취향과 안목은 21세기의 계급이다

하이 주얼리를 고르는 안목과 취향은 대개 개인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브랜드와 스토리, 디자인, 소재가 바탕이 됩니다. 그리고 작품에 대한 심미안과 가치를 판단하는 능력은 결국 독창적인 예술성, 소재가치, 제작 기법을 얼마나 통합적으로 잘 이해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스톤의 경우 캐럿에 연연하기보다 디자인을 완성하는 오브제로 인식하며, 기존 질서와 다른 의외성이나 혁신적인 기법에 높은 점수를 줍니다. 하나의 목걸이를 제작하기 위해 수 년간 스톤을 수집한 후 까다롭게 선별해서 세팅하는 철저한 장인정신과 연간 극소량만 제작하는 희소가치를 관통하는 열망 또한 지갑을 열게 만드는 주범입니다.


전통 사회에서 보석은 소유할 수 있는 대상이 법으로 정해져 있을 정도로 신분적 질서에 의존했지만지금은 누구나 돈만 있으면 가질 수 있는 세상역설적으로하이 주얼리의 가치와 맥락을 제대로 이해하느냐의 여부가 돈과 권력으로 차별화 되지 않는 부분을 해결해줍니다초점이 부와 힘의 상징에서 안목과 취향교양의 차별성으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이죠오늘날 취향은 곧 계급이며최고의 권력은 남들이 갖지 못한 것을 소유하는 것입니다게다가 하이 주얼리의 진정한 가치는 획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착용할 수 있고특유의 내구성으로 세월이 흘러도 고유의 가치가 흐트러지지 않는 데에 있습니다.

 



2011 12월 뉴욕 크리스티에서 엘리자베스 테일러의 주얼리 경매가 열렸습니다. 270개 품목이 출품되어 총 낙찰가 137,235,675달러( 1,559억원), 7개 신기록을 수립하며 개인 주얼리 컬렉션 사상 최고 매출을 올렸죠. 소장자가 스캔들과 극적인 스토리로 점철된 유명 배우라는 사실 외에도 21세기 하이 주얼리의 수집 가치가 모두 들어있다는 프레임으로 볼 때 테일러의 컬렉션은 숫자 그 이상의 것을 시사합니다. 주얼리는 사치품보다 가치품의 관점으로 바라볼 때 더 없이 매력적인 존재입니다.


*이 글을 쓴 윤성원은 주얼리 프로젝트 그룹인 '더 쇼케이스랩'의 소장이자, 한양대 공학대학원 보석학과 겸인 교수로 재직 중이다.

 


editor 김민희

writer 윤성원(주얼리 프로젝트 그룹 더 쇼케이스랩소장)

photographer 박재용




↓↓↓



RELATED CONTENTS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