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IFE /

브라질 추천 여행지 & 대표 음식과 레시피

본문

 요즘 브라질이라는 나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머나먼 남미로의 여행을 꿈꾸시는 분들도 많아졌죠. 그런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브라질 여행과 음식에 대한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브라질의 매력을 만날 수 있는 추천 여행지와 브라질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음식들입니다. 


브라질의 거대한 자연을 만나다 

(왼쪽부터 시계 방향) 렌소이스 사막, 아마존 수상가옥, 이과수 폭포

 브라질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관광 명소는 아마도 '이과수 폭포'가 아닐까요? 세계 3대 폭포 중 하나인 이과수 폭포는 사실 나이아가라 폭포나 빅토리아 폭포보다 더 거대한 면적과 담수량을 자랑합니다. 아마존의 물줄기가 만들어낸 그 장관을 보는 순간 대부분의 사람들은 할말을 잃는다고 해요. 세계에서 가장 큰 열대우림으로 알려진 아마존 또한 남미 대륙의 절반을 차지하는 브라질의 대표적인 관광지죠. 우리나라 면적의 30배가 달하는 아마존에서 정글 투어를 해보는 건 다시 없을 경험이지 않을까요? 핑크 돌고래나 원숭이 같은 정글 동물들을 만나고, 피라냐 낚시를 체험해 보고 수상 가옥을 구경할 수 있답니다. 세계에서 가장 흰 사막으로 알려진 '렌소이스 사막' 또한 브라질의 놀라운 자연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사막에 호수가 생긴다는 점에서 지구상의 마지막 불가사의라 불리는 이곳은 수백 개의 호수를 품은 세계 유일의 사막이에요. 너무 곱고 예뻐 말이 안나오는 곳이랍니다. 


브라질의 열정과 문화를 만나다 

(왼쪽부터 시계 방향) 리우데자네이루 예수상, 카니발 축제, 살바도르의 화려한 건물 

 올림픽이 열리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는 브라질의 수도로 오해하고 계신 분들이 많지만 휴양 도시입니다. 바다와 하얀 모래사장, 거리 위로 솟아있는 산, 수백개에 이르는 작은 열대섬으로 이어진 도시죠. 특히 코르도바두 언덕에 있는 거대한 예수그리스도 조각상은 리우의 상징일 만큼 유명합니다. 또한 독특한 형상을 뒨 팡데아수카르(일명 빵산)는 30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케이블카를 타려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죠. 무려 5km에 걸쳐 백사장이 펼쳐진 코파카바나 해안은 최고급 호텔과 상점들이 많아 관광객들로 항상 붐빕니다. 매년 2월이면 카니발 축제가 열리는 이곳에 가시면 브라질의 문화와 열정을 제대로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예쁜 사진을 찍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살바도르를 추천합니다. 위험한 도시로 꼽히는 살바도르는 가방을 들고다닐 수 없는 곳으로 악명 높지만 형형색색 아름다운 건물들은 시선을 자극합니다. 



브라질의 맛을 만나다

브라질의 대표 음식과 디저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브라질의 역사, 그리고 문화가 깃든 브라질 음식들은 맛도 모양도 소박하지만 그래서 더 맛깔스럽답니다. 브라질 대표 음식 6가지와 집에서 따라만들 수 있는 레시피도 함께 소개해 드릴게요. 


1 브라질의 부대찌개, 페이조아다
브라질 가정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대표 음식인 페이조아다Feijoada는 과거 흑인 노예들이 농장주가 버린 돼지의 귀, 발, 꼬리, 내장 등을 ‘페이조’라는 검은콩과 함께 삶아 먹은 데서 유래했습니다. 요즘엔 고기와 소시지, 베이컨, 그리고 채소 등을 가미해 다양한 맛을 내요. 오랜 시간 뭉근하게 끓인 스튜를 흰 쌀밥 위에 얹어 먹는데, 한국인 입맛에도 잘 맞는 편이죠. 케일 볶음, 만지오카를 튀겨 만든 가루인 파로파를 곁들여 먹습니다. 가장 브라질다운 맛을 즐기고 싶다면 필수로 맛봐야 할 요리죠. 

[재료]
검은콩 250g, 돼지 다리 살 300g, 소시지 2개, 베이컨 4줄, 양파 1개, 마늘 3쪽, 월계수 잎 3장, 토마토 홀 1캔, 물 2컵,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1) 물에 2시간 이상 불린 검은콩을 약불에 20분간 끓입니다.
2) 돼지 다리 살, 소시지, 베이컨은 한입 크기로, 양파는 작게 썰고, 마늘은 다집니다.
3)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가 말랑해질 때까지 볶다가 다진 마늘과 돼지고기, 소시지, 베이컨을 넣고 겉면이 살짝 익을 때까지 볶습니다.
4) 각종 재료를 볶은 냄비에 월계수 잎과 불린 콩, 물을 넣고 약불에서 1시간 이상 끓입니다.
5) 토마토 홀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30분간 끓이고 소금으로 간을 맞춥니다.


2 브라질식 팬케이크, 타피오카
미국엔 팬케이크, 멕시코엔 타코가 있다면, 브라질에는 타피오카Tapioca가 있습니다. 열대작물인 카사바 뿌리에서 채취해 식용 녹말로 크레페처럼 요리해 먹어요. 브라질 사람들이 출출할 때마다 수시로 찾는 단골 주전부리로 거리, 레스토랑, 카페, 호텔 뷔페 등 어디서든 볼 수 있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주식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타피오카 자체가 지닌 맛과 향은 거의 없고 타피오카의 쫀득한 식감과 속 재료 맛으로 즐깁니다.

[재료]
타피오카 전분, 소금 약간, 물 적당량, 체다 치즈 4장, 좋아하는 과일과 채소 적당량

1) 타피오카 전분을 체에 내린 뒤 소금을 섞어 줍니다.
2) 가루에 물을 넣은 후 고루 섞어 전분을 풀어줍니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은은한 불에서 키친타월로 닦아내 코팅한 뒤 반죽을 넣어 얇게 펼쳐 구워 줍니다.
4) 윗면까지 익으면, 체다 치즈 1장을 펼쳐 올리고, 각종 과일과 채소를 토핑한 뒤 반을 살짝 접어 그릇에 담아 줍니다.



3 사랑스러운 크로켓, 꼬싱냐
꼬싱냐Coxinha는 ‘허벅지’라는 뜻의 꼬샤Coxa에서 나온 말로 ‘작은 허벅지’란 뜻입니다. 반죽에 치즈, 고기, 채소 등 다양한 속 재료를 넣어 기름에 튀겨 만듭니다.

[재료] 
감자 300g, 밀가루 70g, 버터 1/2큰술, 닭 가슴살 120g, 다진 파슬리 1/2큰술, 고춧가루 약간, 토마토 페이스트 1큰술, 크림치즈 2큰술, 맛술과 소금, 후춧가루 약간, 달걀 물, 빵가루, 올리브 오일과 튀김 기름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찐 뒤 뜨거울 때 으깨 줍니다. 팬에서 잘 저어가며 감자의 물기를 날려 포슬포슬한 상태로 만듭니다.
2)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인 후 물을 붓고, 으깬 감자와 밀가루를 골고루 섞어가며 은근한 불에서 5분간 볶습니다. 반죽에 랩을 씌워 냉장고에서 20분간 휴지시킵니다.
3) 냄비에 닭 가슴살을 올린 뒤 맛술과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 후 약한 불에서 저수분으로 익혀 식힌 뒤 잘게 찢거나 다집니다.
4)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어 살짝 볶은 뒤 다진 닭 가슴살을 넣고, 소금과 고춧가루, 다진 파슬리를 뿌려 볶습니다. 불을 끄고 크림치즈를 넣고 골고루 섞어 줍니다.
5) 반죽을 꺼내 6~7등분한 뒤 납작하게 편 후 가운데 소를 넣고 감싸면서 병아리콩 모양을 만듭니다.
6) 달걀 물과 빵가루를 묻혀 노릇하게 튀겨냅니다.


4 대세 웰빙 디저트, 아사이볼
세계적인 웰빙 트렌드로 자리 잡은 아사이볼Acaibowl은 브라질을 대표하는 건강 디저트입니다. 한 그릇 먹고 나면 배가 든든하죠. 

[재료] 
아사이 베리 파우더 1스푼, 얼린 바나나 2개, 청포도 2알, 치아시드와 코코넛 칩 적당량, 블루베리 10개, 키위 1/2개, 용과 1/4개

1) 아사이 베리 파우더와 냉동 바나나, 블루베리를 믹서에 갈아 줍니다.
2) 먹기 좋게 손질한 과일을 취향대로 올립니다.
3) 마지막에 적당량의 치아시드와 코코넛 칩을 뿌립니다.



5 초콜릿인 듯 아닌 듯, 브리가데이로
식사 후 단 음식을 찾는 브라질 사람들에겐 빼놓을 수 없는 디저트입니다. 우유나 계란 등의 식자재를 구하기 어려웠던 2차 세계 대전 때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브리가데이로 Brigadeiro가 탄생했어요. 집에서 만들 때는 모양을 내지 않고 바로 떠먹는 게 일반적이며, 초콜릿 맛이 나는 캐러멜처럼 식감이 찐득하고 부드럽습니다.

[재료] 
연유 1통, 코코아 가루 6큰술, 취향에 맞는 토핑 적당량(건과일, 견과류 등)
1) 연유 1통을 냄비에 붓고 코코아 가루를 넣어 천천히 끓입니다. 
2) 농도가 되직해지면, 불을 끄고 충분히 식혀 동글동글하게 말아 줍니다.
3) 겉면에 토핑을 묻혀 냉장고에서 잠시 굳히면 완성됩니다. 


6 쫄깃한 식감이 최고, 빵데께쥬
포르투갈어로 ‘치즈로 만든 빵’을 뜻하는 빵데께쥬Pao de Queijo는 아침 식사 메뉴로 마테차와 함께 즐겨 먹습니다. 밀가루 대신 타피오카를 사용하며, 기름에 튀기지 않아 담백하고 쫄깃한 맛이 일품 입니다.

[재료] 
시판 믹스 가루 500g, 물 250g, 계란 2개, 식용유(또는 녹인 버터) 83g, 크림치즈 63g
1) 물, 계란, 식용유(녹인 버터), 크림치즈를 잘 섞은 후 믹스 가루와 함께 반죽한 뒤 비닐을 덮어 10분간 휴지시킵니다.
2) 반죽을 약 10g씩 분할해 동글동글하게 빚은 뒤 반죽의 표면에 물을 발라 줍니다.
3) 190℃로 예열한 오븐에서 약 10~15분간 굽습니다.


7 브라질의 국민 간식, 빠스텔
납작한 군만두를 연상시키는 빠스텔Pastel은 꼬싱냐와 함께 브라질의 국민 간식으로 꼽힙니다. 우리나라 만두처럼 밀가루 반죽 사이에 치킨, 토마토 소스로 볶은 돼지고기, 대구를 염장해 말린 바칼라 등 다양한 소를 넣고 기름에 바삭하게 튀겨냅니다.

[재료] 
닭 가슴살 1개, 간 돼지고기 100g, 양파 ½개, 체다 치즈 2장, 다진 마늘 1작은술, 와인 2큰술, 만두피 20장, 소금, 후춧가루 약간
1) 닭 가슴살과 양파, 체다 치즈를 잘게 다집니다.
2) 다진 닭 가슴살과 양파, 돼지고기, 체다 치즈를 볼에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 마늘과 화이트 와인을 고루 뿌려 20분 정도 재워둡니다.
3) 만두피에 소를 올린 뒤 사방을 잘 눌러 사각형 모양으로 만들고, 포크로 가장자리를 다시 한 번 누릅니다.
4) 150~160℃로 예열한 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튀겨냅니다.


8 브라질 최고의 건강 드링크, 아사이 베리 주스
아사이 베리Acai Berry는 브라질 북부의 열대우림에서 나는 슈퍼푸드로 원주민들에게 ‘생명의 열매’라고 불릴 만큼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자랑합니다. 피부 개선과 몸의 독소 제거에 도움을 주죠. 

[재료]
아사이 베리 파우더, 바나나 1개, 블루베리 10알
1) 냉동 바나나와 블루베리를 믹서에 넣습니다.
2) 1에 아사이 베리 파우더 한 스푼을 넣고 곱게 갈아 줍니다.



Editor 장인지 / Digital 이숙희 
Photographer 김문수


RELATED CONTENTS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