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IFE /

[Living] 우리 집 인테리어, 식물과 함께 초록 변신 어때요?

본문

 많은 전문가들이 올해의 인테리어 트렌드로 ‘그린 인테리어 Green Interior’를 꼽았습니다. 분주하고 복잡한 삶을 살고 있는 현대인들이 집을 마지막 안식처로 여기게 되면서 인테리어에 자연을 접목시키고 있는 것이죠. 

 식물에 대한 관심도 그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보기에만 좋으면 그만이었던 식물이 지금은 공간과 조화를 이루며 인테리어 디자인의 중심이 됐습니다. 선인장 전문 숍과 꽃을 판매하는 카페도 점차 늘고 있으며, 정서적인 안정감과 행복을 주는 반려동물과 비슷하다 하여 ‘반려식물’이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어요. 

 반복되는 일상 속에 작지만 확실한 변화를 꾀하고 싶은가요? 식물을 곁에 두세요. 식물은 우리에게 소소한 힐링과 행복감을 선사합니다. 무채색 일색이던 여러분의 일상에 싱그러움을 더해줄, 식물과 함께하는 방법을 소개할게요. :) 


남 다 른 식 물 들

비슷비슷한 식물들에 질렸다면 주목하세요. 화사한 봄꽃을 피우는 식물부터 흔히 볼 수 없는 개성 넘치는 식물들까지, 독특하고 다양한 식물들을 모았습니다. 

1. 틸테이블의 도시로야자 
야자과의 관엽식물로 부채처럼 시원하게 뻗은 잎이 인상적입니다. 우리나라 남부 지방에선 가로수로도 흔히 볼 수 있으며, 공기 정화 기능이 뛰어납니다. 

2. 틸테이블의 청기린 
연필이 쭉쭉 뻗은 모양을 연상시키는 선인장으로 ‘파티오레’라고도 불립니다. 가시가 없어 다른 선인장들에 비해 관리가 쉬워요. 사계절 내내 초록색을 띠며, 물은 2주에 한 번 주면 됩니다. 

3. 지스텀의 프리뮬라 
‘봄꽃’ 하면 떠오르는 화초 중 하나죠. 키우는 데 부담 없고, 꽃 색깔도 다양해요. 꽃을 오래 보고 싶다면 볕이 잘 들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는 게 좋아요. 

4. 슬로우파마씨의 소정철화 
아이 머리처럼 둥근 두상이 매력적인 선인장이에요. 봄에 깔때기 모양의 노란 꽃이 피며, 한 달에 두 번 정도 물을 주는 게 좋습니다. 

5. 틸테이블의 환락 
백모가 선인장 전체를 촘촘히 감싸고 있으며, 푹신해 보이는 백모 속에 가시가 숨어 있어요. 여름에는 5cm의 흰 꽃이 피기도 합니다. 

6. 슬로우파마씨의 근위주 
‘이쑤시개 선인장’이라는 별명을 가진, 웬만한 숍에선 보기 드문 귀하신 몸입니다. 몸통엔 노란 가시가, 정수리 부분엔 검은 가시가 나 있는 것이 특징이죠. 

7. 지스텀의 운간초 
햇빛을 많이 보면 꽃이 붉은색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건조할 때 더 잘 자라기 때문에 물을 자주 주지 않는 게 좋아요. 추위에 강해 겨울에 베란다에 놔도 끄떡없답니다. 

8. 틸테이블의 묘이고사리 
고양이 발을 닮았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에요. 고양이 발톱처럼 생긴 뿌리를 헤치고 새순이 나오는 모습이 신기해 애호가들이 많아요. 

9. 틸테이블의 무스카리 
구근식물 중 가장 기르기 쉬워요. 봄엔 라벤더를 연상시키는 예쁜 보라색 꽃이 활짝 핍니다. 

10. 지스텀의 푸스키니아 
오묘한 푸른빛을 띠고 있는 내한성 고산식물이죠. 여리여리한 줄기에 조롱조롱 달려 있는 꽃들이 청초합니다. 

11. 슬로우파마씨의 아르헨테아 
흙 없이 사는 틸란드시아 과의 식물로 생김새가 성게를 닮았어요. 워낙 특이하게 생겨 테이블에 올려두기만 해도 공간을 특별하게 만들어줍니다. 

12. 슬로우파마씨의 세로그라피카 
멸종 위기 식물이자 공기중의 수분과 먼지를 먹고 자라는 틸란드시아 종의 하나입니다. 수명이 20년이나 되는 장수 식물로, 식물 킬러들에게 인기가 많아요. 

13. 슬로우파마씨의 이끼볼 
화분이 필요 없어 걸어놓거나 테이블 위에 올려놓거나 매달거나, 활용도는 그야말로 무궁무진합니다. 물 관리가 번거롭거나 어려운 이들에게 제격이에요. 천연 가습기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초 보 자 들 을 위 한 홈 가 드 닝 Q & A

반려식물을 들이기로 결정했다면 먼저 준비가 필요해요. 초보 가드너를 위해 3인의 전문가들이 살짝 귀띔하는 가드닝 팁을 공개합니다. 


채송아 | 지스텀 수석 플로리스트

Q. 욕실이나 사무실에서 기르기 좋은 식물을 추천해주세요! 
A. 습한 환경에도 잘 견디는 음지식물인 아이비, 야자 종류, 네프로네피스, 보스톤 고사리 등이 적당해요. 습기가 많은 욕실은 빛이 잘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햇볕을 쐬주는 게 좋습니다. 건조한 사무실에서는 수분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식물이 어울려요. 산세베리아, 스투기 같은 식물이 건조한 환경에서 잘 자라며, 아글라오네마, 필로덴드론 등의 관엽식물도 관리가 용이합니다. 

Q. 이파리에 벌레가 생겼을 때 어떻게 대처하죠? 
A. 잎에 벌레가 생기는 이유는 통풍과 온도 등이 맞지 않기 때문이에요. 눈에 띄는 큰 벌레는 손이나 면봉으로 제거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미세 벌레는 물을 떨어뜨려 흘려 보내세요. 최근엔 인체에 무해한 전용 약품도 많이 출시되었어요. 간혹 담배를 물을 불린 뒤 니코틴 성분을 추출해 분무기로 뿌리기도 합니다. 

Q. 오랫동안 집을 비울 때 식물을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A. 화분 아래 물을 받아놓는 게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이때 헝겊 한쪽에 물을 적셔 화분 배수구 아래 깔아두면 수분이 날아가지 않고 천천히 오랫동안 흡수됩니다. 2주 이상 부재 시 흙에 주사기처럼 꽂아 천천히 물을 공급하는 기구를 가든용품점에서 구입해 활용하는 것도 좋아요. 

 

이구름 | 슬로우파마씨 대표

Q. 다육식물을 번식시키는 방법이 있나요?
A. 방법은 여러 가지에요. 대표적으로 잎꽂이, 적심, 파종이 있고, 이외에 종에 따라 뿌리 및 포기 나누기, 접목, 삽목 등이 있어요. 가장 쉬운 방법은 잎꽂이로, 다육식물의 잎 하나를 깨끗하게 뜯어내 하루 이틀 말린 뒤 흙 위에 올려놓으면 됩니다. 이틀에 한 번꼴로 가볍게 스프레이해주면 또 다른 싹이 나요. 

Q. 건조하고 일조량이 적은 겨울에 식물을 가꾸는 방법은요?
A. 겨울은 아무래도 식물이 가장 견디기 힘든 계절이죠. 물을 주는 횟수를 다른 계절보다 줄이고,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지 않는 곳에 둬야 합니다. 식물에 따라 다르지만 겨울에는 식물이 잠을 자거나 뿌리를 내리기 힘든 계절이므로 특히 물 관리에 신경 써야 해요.

Q. 초보자들이 가장 기르기 좋은 식물을 추천해주세요. 
A. 초보자들은 식물의 물 관리를 가장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아요. 언제, 얼마큼 줘야 할지 도대체 알 수가 없어서 많이 줘서 죽이거나 반대로 말려 죽이는 경우가 허다하죠. 이런 고민을 해결할 만한 것이 바로 수경 재배 식물이에요. 수경 재배란 말 그대로 식물을 물에 담가 키우는 방식으로 언제 물을 줘야 할지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지 배수구가 없는 화분에 물을 늘 채워놓는 것이 중요해요. 천연 가습 효과도 있어 초보자들에게 제격이죠. 


이민주 | 틸테이블 디자이너

Q. 분갈이가 필요한 시기는 언제이며, 비료는 필수인가요? 
A. 보통의 화분엔 배수구가 있어 반복해서 물을 주게 되면 물과 함께 양분이 빠져나가요. 흙에 양분이 없으면 물을 줘도 잎이 시들기 때문에 분갈이가 필요하죠. 또 화분 아래 구멍으로 뿌리가 많이 삐져나온 경우에도 분갈이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더운 여름철이나 한겨울에는 분갈이를 하지 않는 게 좋아요. 또한 분갈이를 한 지 오래됐다면 비료를 추가로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 껍질, 깻묵, 원두커피 찌꺼기 등을 뿌려주기도 하지만, 벌레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시판되는 비료를 사용하세요.

Q. 좋은 흙을 고르는 방법은요?
A. 식물 종류에 따라 사용하는 흙도 달라요. 일반적인 봄 화초류의 경우에는 배수가 잘되고 수분을 잘 머금고 있는 토양이 좋습니다. 배양토는 관상용 식물이 잘 자랄 수 있게 인공적으로 배합해 만든 것으로 가정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생지가 일반 화초류와 다른 선인장류, 다육식물인 경우엔 별도의 수분기가 없는 마사토, 자갈, 모래를 섞어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식물엔 시판되는 분갈이용 혼합토를 사용해도 무방해요. 야외에서 가져온 흙은 해충이나 다른 오염 요인이 있을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Editor 장인지
Photographer 김용인 









RELATED CONTENTS

댓글 영역